한국기계연구원은 자체 개발한 자기부상열차의전자파를 측정한 결과 인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30일밝혔다.
기계연이 최근 시민단체가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의 기종 중 하나인 자기부상열차에 대해 전자파 위험성 문제를 제기함에 따라 지난 28일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전자자기센터 박포규 박사팀에 의뢰해 전자파를 측정했다.
박포규 박사팀이 자기부상열차에서 발생하는 1Hz(헤르츠) 이하의 자기장을 측정한 결과, 바닥으로부터 30㎝ 위에서 측정한 최대 자기장 값이 798μT (마이크로 테슬라)로 측정됐다.
이는 자기장의 보호기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정부가 제정한 '전자파 인체보호기준'이 허용하는 1Hz(헤르츠) 이하의 최대 자기장 값인 4만μT 의 2%에 불과한 수치이다.
또 자기부상열차에서 발생하는 60Hz 교류 자기장은 바닥 30㎝ 위에서 최대 1.7μT로, 전자파 인체보호기준(83.3μT)의 2% 정도였다.
최근 국립환경과학원에서 발표한 수도권 16개 노선의 지하철 내부 전자파 세기의 최댓값은 15.6μT로 기준값(83.3μT)의 18.7% 수준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측정은 기계연에 설치된 자기부상열차 시험선의 최대 운행 속력을 기준으로 했으며, 낮은 속력에서는 이보다 더 낮은 자기장이 발생한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박도영 기계연 자기부상연구실장은 "이번에 측정한 자기부상열차의 전자파 값은일본에서 개발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와 비슷한 수준"이라며 "이번 측정 결과를 통해 자기부상열차의 전자파에 대한 위험성 의혹이 해소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jyou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기계연이 최근 시민단체가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의 기종 중 하나인 자기부상열차에 대해 전자파 위험성 문제를 제기함에 따라 지난 28일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전자자기센터 박포규 박사팀에 의뢰해 전자파를 측정했다.
박포규 박사팀이 자기부상열차에서 발생하는 1Hz(헤르츠) 이하의 자기장을 측정한 결과, 바닥으로부터 30㎝ 위에서 측정한 최대 자기장 값이 798μT (마이크로 테슬라)로 측정됐다.
이는 자기장의 보호기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정부가 제정한 '전자파 인체보호기준'이 허용하는 1Hz(헤르츠) 이하의 최대 자기장 값인 4만μT 의 2%에 불과한 수치이다.
또 자기부상열차에서 발생하는 60Hz 교류 자기장은 바닥 30㎝ 위에서 최대 1.7μT로, 전자파 인체보호기준(83.3μT)의 2% 정도였다.
최근 국립환경과학원에서 발표한 수도권 16개 노선의 지하철 내부 전자파 세기의 최댓값은 15.6μT로 기준값(83.3μT)의 18.7% 수준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측정은 기계연에 설치된 자기부상열차 시험선의 최대 운행 속력을 기준으로 했으며, 낮은 속력에서는 이보다 더 낮은 자기장이 발생한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박도영 기계연 자기부상연구실장은 "이번에 측정한 자기부상열차의 전자파 값은일본에서 개발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와 비슷한 수준"이라며 "이번 측정 결과를 통해 자기부상열차의 전자파에 대한 위험성 의혹이 해소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jyou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