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상표 출원 꾸준히 증가…전체 비중은 30% 그쳐

입력 2015-10-07 12:00  

'꽃다인', '산초롱', '꿈여울' 등 올해 출원

문자상표 중 한글상표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늘고 있지만 여전히 30%대에 머물고 있다.

7일 특허청에 따르면 문자상표 중 한글상표 비중은 2010년 29.0%에서 2011년 30.0%, 2012년 30.5%, 2013년 31.4%, 지난해 34.1%, 올해 상반기 34.2%로 계속 늘고있다.

외국어가 범람하고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분위기에도 상표분야에서 점차 한글에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긍정적인 현상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최근 10년간 출원된 문자상표 중 한글상표 비중은 30.5%(29만4천156건)로 영문 등 로마자로 표기된 상표의 50.3%(48만4천990건)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은 표장으로서 한글상표보다 로마자상표를 더 선호하는 경향을 보여준다.

최근 10년간 출원된 한글상표를 상품·서비스업별로 보면, 요식업·숙박업이 3만3천166건(11.3%)으로 가장 많았고, 광고업·기업관리업·도소매업이 2만9천191건(9.9%), 커피·차·쌀·곡물가공품이 2만981건(7.1%)으로 뒤를 이었다.

주로 식당, 음식, 광고업, 유통업 분야에서 한글을 표장에 활용하는 추세가 눈에 띄는 것이다.

개인출원은 한글상표가 41.7%로 로마자상표(34.0%)보다 더 많지만, 법인출원은한글상표(30.2%)가 로마자상표(50.9%)보다 훨씬 적었다.

이는 기업의 해외진출이 늘면서 우리 기업 브랜드에 대한 외국 수요자의 인식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내국인출원은 한글상표(38.7%)와 로마자상표(38.5%)의 비중이 비슷했다.

외국인출원 중 한글상표는 4.5%로 매우 적었지만, 최근 6년간을 보면 조금씩 늘고 있다.

2010년 4.4%이던 외국인출원 중 한글상표출원 비중은 2011년 4.6%, 2012년 4.9%, 2013년과 지난해 각각 4.7%, 올해 상반기 4.9%였다.

올해 출원된 한글상표로는 식품류에 '꽃다인', '산초롱', '꿈여울', '초록마루', 요식업에 '마시쏭', '해달자락', '꿀까닭', '하누애뜰', 화장품류에 '미소지기','우아누리', '여움', '꿈의 끝자락' 등이 있다.

최규완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한글의 우수성에도 상표출원에서 한글상표 비중이 그다지 크지 않은 실정"이라며 "부르기 쉽고 친근감이 가면서도 세련된한글상표를 개발해 제품의 인지도와 가치를 높이고, 조상의 유산인 한글을 보존하고활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yej@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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