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보다 523만명 늘어…대중교통 이용 감소 속 이례적
코레일은 지난해 광역철도 전체 수송인원이 11억4천여만명에 달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해 광역철도 수송인원은 전년보다 523만명이 늘어난 것으로, 서울의 대중교통수단 중 유일하게 수송인원이 늘었다.
지난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여파로 전체 대중교통 이용량이 감소한 상황에서 이례적인 것으로, 코레일이 다양한 관광열차를 선보이고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한 관광코스를 개발한 효과로 분석된다.
이용객이 가장 많은 노선은 전년과 같이 서울∼수원 간 경부선으로 일평균 수송인원은 72만4천명이었고, 왕십리∼수원 간 분당선이 58만 명으로 2위를 기록했다.
용산∼소요산 간 경원선은 일평균 수송인원 48만6천명으로 개통 이후 처음으로경인선을 넘어선 3위에 올랐고, 구로∼인천 간 경인선이 48만여명으로 뒤를 이었다.
용산∼문산 간 경의선은 중앙선과 직결 운행되고 야당역 개통의 효과로 수송인원이 858만명 증가하며 23.5%의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왕십리∼수원 간 분당선도 연이은 노선 연장개통으로 전년보다 560만명이 증가했다.
수도권 인근의 주요 관광지를 경유하는 ITX-청춘과 중앙선은 호수문화열차와 경기축제열차 등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한 다양한 열차상품을 선보이며 수송인원이 각각34만명과 28만명 증가했다.
경부선 노량진역, 분당선 선릉역, 경원선 회기역, 경인선 부천역 등은 해당 노선별 최다 수송역으로 나타났다.
yej@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코레일은 지난해 광역철도 전체 수송인원이 11억4천여만명에 달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해 광역철도 수송인원은 전년보다 523만명이 늘어난 것으로, 서울의 대중교통수단 중 유일하게 수송인원이 늘었다.
지난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여파로 전체 대중교통 이용량이 감소한 상황에서 이례적인 것으로, 코레일이 다양한 관광열차를 선보이고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한 관광코스를 개발한 효과로 분석된다.
이용객이 가장 많은 노선은 전년과 같이 서울∼수원 간 경부선으로 일평균 수송인원은 72만4천명이었고, 왕십리∼수원 간 분당선이 58만 명으로 2위를 기록했다.
용산∼소요산 간 경원선은 일평균 수송인원 48만6천명으로 개통 이후 처음으로경인선을 넘어선 3위에 올랐고, 구로∼인천 간 경인선이 48만여명으로 뒤를 이었다.
용산∼문산 간 경의선은 중앙선과 직결 운행되고 야당역 개통의 효과로 수송인원이 858만명 증가하며 23.5%의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왕십리∼수원 간 분당선도 연이은 노선 연장개통으로 전년보다 560만명이 증가했다.
수도권 인근의 주요 관광지를 경유하는 ITX-청춘과 중앙선은 호수문화열차와 경기축제열차 등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한 다양한 열차상품을 선보이며 수송인원이 각각34만명과 28만명 증가했다.
경부선 노량진역, 분당선 선릉역, 경원선 회기역, 경인선 부천역 등은 해당 노선별 최다 수송역으로 나타났다.
yej@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