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스마트 상표심사 시스템' 개통

입력 2016-12-12 11:48  

특허청은 12일 상표 심사업무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향상하기 위해 구축한 '스마트 상표심사시스템'을 개통했다.

스마트 상표심사시스템은 심사오류를 줄이고 통지서 품질을 높이기 위한 오류점검 기능과 통지서 자동작성 기능을 제공하며, 상품 분류의 자동화 기능을 대폭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오류점검 기능과 통지서 자동작성 기능을 통해 통지서 작성에 소요되는 시간을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통지서 오류를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

상품 분류의 자동화 기능 고도화는 그동안 출원인이 기재한 상품명이 특허청에서 정한 고시명칭이나 유사명칭과 상이해 심사관이 직접 분류해야 하던 부분을 자동화한 것이다.

이를 위해 축적된 300만여건의 분류 이력으로부터 자동분류 패턴을 도출했다.

상품 심사에 있어 중요한 기준이 되는 상품 분류가 정확하게 이루어짐에 따라상표심사의 품질이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특허청 관계자는 "스마트 상표심사시스템은 심사관의 업무를 최대한 자동화해심사관이 심사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상표심사품질향상을 위해 정보시스템을 지속해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ju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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