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KTX 고속열차 안에서 고속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LTE 기반 철도무선통신시스템 기술'(LTE-R)에 대해국제표준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한국철도시설공단과 ETRI 등 25개 기관이 개발한 LTE-R 기술은 기존 음성 위주철도통신 기술보다 전송속도가 30배 이상 빨라 영상도 전송할 수 있다.
시간당 300km 이상의 고속열차 안에서도 고속데이터 통신이 가능하다. 주파수대역은 718∼728MHz, 773∼783MHz이다.
LTE-R은 철도 운영을 위한 전용망으로, 화재나 지진 등 긴급 재난 상황에서도열차 통제나 철도 신호 제어 등 정상적인 열차 운행이 가능하다.
또 일반 이용객과는 다른 내부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트래픽이 급증해도 통신장애를 일으키지 않는다.
사고 발생 시 철도 운영자나 역사 근무자에 사고 영상을 전송하는 등 신속한 상황 판단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TRI는 지난달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국제표준화기구 ITU-R 회의에서 이번 기술에 대해 6건의 표준기고서를 제출해 채택됐다.
ETRI 조한벽 책임연구원은 "LTE-R을 앞으로 열릴 세계전파통신컨퍼런스 예비회의 문안에 포함되도록 해 국제표준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jyou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한국철도시설공단과 ETRI 등 25개 기관이 개발한 LTE-R 기술은 기존 음성 위주철도통신 기술보다 전송속도가 30배 이상 빨라 영상도 전송할 수 있다.
시간당 300km 이상의 고속열차 안에서도 고속데이터 통신이 가능하다. 주파수대역은 718∼728MHz, 773∼783MHz이다.
LTE-R은 철도 운영을 위한 전용망으로, 화재나 지진 등 긴급 재난 상황에서도열차 통제나 철도 신호 제어 등 정상적인 열차 운행이 가능하다.
또 일반 이용객과는 다른 내부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트래픽이 급증해도 통신장애를 일으키지 않는다.
사고 발생 시 철도 운영자나 역사 근무자에 사고 영상을 전송하는 등 신속한 상황 판단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TRI는 지난달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국제표준화기구 ITU-R 회의에서 이번 기술에 대해 6건의 표준기고서를 제출해 채택됐다.
ETRI 조한벽 책임연구원은 "LTE-R을 앞으로 열릴 세계전파통신컨퍼런스 예비회의 문안에 포함되도록 해 국제표준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jyou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