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도시형 생활주택 인허가 물량이 8만가구를 넘어섰습니다.
이전에 목표치(4만가구)를 2배 이상 초과달성한 것입니다.
2일 국토해양부는 지난해 도시형 생활주택 인허가 물량이 총 8만3천859가구라고 밝혔습니다.
예상했던 7만5천여가구보다 9천여가구나 넘게 인허가된 것입니다.
특히 12월에 인허가 물량이 급증한 것은 지난해 말에 끝날 예정이던 저리(2%)의 건설자금 지원 혜택을 노린 `밀어내기 물량`이 몰렸기 때문입니다.
제주 등 일부 지자체가 주차장 건설 기준을 강화하기 전에 미리 인허가를 받으려는 수요가 집중된 것도 한몫했습니다.
지역별로는 서울이 2만2천256가구로 가장 많았고 경기도 2만730가구, 부산 1만4천659가구, 인천 6천80가구, 제주 5천217가구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유형별로는 원룸형이 7만2천361가구로 86.3%를 차지했습니다. 단지형 다세대주택은 8천806가구(10.5%), 단지형 연립은 2천692가구(3.2%) 등입니다.
규모별로는 30가구 미만이 5만2천164가구로 62%에 달했고 50~100가구 미만 1만1천349가구(13.5%), 100~300가구 미만 1만6천596가구(19.85)였습니다.
지난해 도시형 생활주택 준공 물량은 총 2만3천813가구로 2010년(2천615가구)보다 9배가 더 늘었습니다.
서울의 입주물량이 8천232가구로 가장 많았고 부산 5천954가구, 경기 3천520가구, 대전 1천856가구, 인천 1천562가구 등입니다.
국토부는 연리 2%의 건설자금 지원이 올해도 계속됨에 따라 도시형 생활주택 인허가 신청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건설물량이 단기간에 많아지고 수익률이 떨어져 올해 인허가 물량은 지난해보다 줄어들 것으로 국토부는 예상했습니다.
이전에 목표치(4만가구)를 2배 이상 초과달성한 것입니다.
2일 국토해양부는 지난해 도시형 생활주택 인허가 물량이 총 8만3천859가구라고 밝혔습니다.
예상했던 7만5천여가구보다 9천여가구나 넘게 인허가된 것입니다.
특히 12월에 인허가 물량이 급증한 것은 지난해 말에 끝날 예정이던 저리(2%)의 건설자금 지원 혜택을 노린 `밀어내기 물량`이 몰렸기 때문입니다.
제주 등 일부 지자체가 주차장 건설 기준을 강화하기 전에 미리 인허가를 받으려는 수요가 집중된 것도 한몫했습니다.
지역별로는 서울이 2만2천256가구로 가장 많았고 경기도 2만730가구, 부산 1만4천659가구, 인천 6천80가구, 제주 5천217가구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유형별로는 원룸형이 7만2천361가구로 86.3%를 차지했습니다. 단지형 다세대주택은 8천806가구(10.5%), 단지형 연립은 2천692가구(3.2%) 등입니다.
규모별로는 30가구 미만이 5만2천164가구로 62%에 달했고 50~100가구 미만 1만1천349가구(13.5%), 100~300가구 미만 1만6천596가구(19.85)였습니다.
지난해 도시형 생활주택 준공 물량은 총 2만3천813가구로 2010년(2천615가구)보다 9배가 더 늘었습니다.
서울의 입주물량이 8천232가구로 가장 많았고 부산 5천954가구, 경기 3천520가구, 대전 1천856가구, 인천 1천562가구 등입니다.
국토부는 연리 2%의 건설자금 지원이 올해도 계속됨에 따라 도시형 생활주택 인허가 신청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건설물량이 단기간에 많아지고 수익률이 떨어져 올해 인허가 물량은 지난해보다 줄어들 것으로 국토부는 예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