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리베이트·직접보조금..LTE '요지경'

입력 2012-02-14 1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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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앞서보신 사례뿐 아니라 이동통신사가 내놓은 보조금 정책 자체도 문제가 많다는 지적입니다. 공짜폰 보조금이 높은 요금제를 위한 ‘꼼수’로 작용하면서 오히려 소비자들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이통사들의 편법 영업 실태를 신인규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기자>

최신 기술을 앞세운 한 LTE폰.

출고가가 90만원에 가까운 이 제품은 판매점 말을 듣다보면 어느새 공짜폰으로 둔갑합니다.

<인터뷰 - 휴대전화 판매원>

"요금제 7만2천원 쓰는 사람 만나면, (바가지)씌우기에 급급하지. 이거 공짜폰 만들수 있다고 그러는 거지. 요금제가 그렇게 되면 이통사 요금할인률이 크니까. 사람들이 잘 모르잖아."

통신사들은 30개월 동안 휴대전화를 쓰는 조건을 붙여 요금할인 명목으로 기기값을 깎습니다.

매달 5만 2천원을 내는 52요금제는 2년 반동안 59만 4천원, 6만 2천원을 내는 62요금제는 66만원을 기기값에서 빼줍니다.

5만 2천원 요금제로도 충분한 사람이 요금할인에 이끌려 6만 2천원 요금제를 가입한다면 6만 6천원을 할인받는 조건으로 30개월 동안 만원씩 더 내는 겁니다.

실제로는 부가세를 포함해 약 26만원 가량을 손해보는 셈입니다.

이러한 구조에 이통사의 판매 장려금인 리베이트가 더해져, 소비자들을 높은 요금제에 가입하도록 유도하고 있었습니다.

이통사들은 62요금제보다 낮은 요금제에 가입하면 매달 말일 `환수`라는 명목으로 판매점에 준 리베이트를 되가져갑니다.

판매점 입장에서는 마진을 남기기 위해 62 요금제 이상을 권유할 수 밖에 없는 겁니다.

리베이트로 인한 마케팅 과열 경쟁도 심각한 수준입니다.

2월 현재 베가 LTE의 경우 62요금제로 LG유플러스에 가입하면 67만원, SK텔레콤은 63만원, KT는 58만원의 리베이트가 판매점에 제공됩니다.

여기에 SKT와 KT가 따로 얹어주는 직접보조금을 더하면 90만원짜리 기기 하나에 책정된 마케팅비가 최대 78만원에 이릅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마케팅비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한 27만원의 세 배에 가깝습니다.

<전화인터뷰 - 김경만 / 방송통신위원회 팀장>

"작년 11월 이후부터 LTE폰 가입자를 위한 마케팅비 지출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방통위는 이러한 시장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휴대전화 판매원도 제대로 알기 어려운 복잡한 판매 구조와 과열 경쟁 속에 LTE 시장은 복마전이 돼가고 있습니다.

WOW-TV NEWS 신인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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