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TV판매 6년째 1위..LG전자 2위

입력 2012-02-19 11:37  

삼성전자가 세계 TV 시장 점유율을 20%로 끌어올리며 6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또 LG전자도 글로벌 2위를 지켰다.

19일 시장조사기관인 디스플레이서치가 발표한 지난해 세계 평판TV(LCD, PDP) 판매량은 총 2억2천229만대로 전년보다 6% 증가했다. LCD TV는 7% 증가한 2억507만대였으며, PDP TV는 반대로 7% 감소한 1천722만대였다.

지난해 연간 기준 시장점유율을 보면 삼성전자가 처음으로 20%에올라섰다. 삼성전자는 2009년과 2010년에 각각 19%였다. 삼성전자에 이어 LG전자가 전년과 같은 13%로 2위를 유지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시장점유율 합계는 33%로 전세계에서 판매된 TV 3대중 1대는 국내 전자업체 제품인 셈이다.

이어 소니가 전년보다 1%포인트 줄어든 9%의 점유율로 3위였으며, 파나소닉(9%), 도시바(7%), 샤프(6%) 등 일본 전자업체들은 전부 10% 미만이었다. TCL, 하이센스(이상 4%), 스카이워스, 필립스(이상 3%) 등도 10위 이내에 이름을 올렸다.

판매금액을 기준으로 한 작년 시장점유율 순위는 삼성전자 24%, LG전자 14%, 소니 11%등이었다. 작년 4분기만 놓고 본 시장점유율은 삼성전자가 22%를 기록해 분기 기준 역대 최고를 기록했고, LG전자(13%), 소니(9%)가 그 뒤를 이었다.

작년에는 3D TV의 폭발적 성장세가 이어졌다. 작년 4분기에만 3D 평판 TV가 1천28만대 판매돼 처음으로 1천만대를 돌파한 것을 포함, 작년에 총 2천412만대가 팔렸다. 이는 전년도 227만대보다 10배이상 성장한 것이다. 이에 따라 3D TV의 비중은 전년도 3%에서 지난해에는 11%로 올라갔다. 작년 4분기만 놓고 보면 3D TV의 시장점유율은 15%였다. 이중 삼성전자의 제품이 30%를 차지했으며, LG전자도 15%까지 올라갔다.

LCD TV중 LED 백라이트를 채택한 이른바 `LED TV`의 비중도계속 올라가 작년 4분기에는 51%에 이르렀다. 지난해 LED TV 시장 점유율은삼성전자 22%, LG전자 11%, 소니 9% 등이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