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분기 자전거판매점과 편의점은 크게 성장한 반면 결혼식장, 선물의 집 등은 위축되고, 골프장, 패밀리레스토랑, 결혼서비스업 등의 경쟁은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소장 양원근)는 전국 서비스업 개인사업체 211만개의 86.7%에 해당하는 183만 KB국민카드 가맹점의 매출자료를 토대로 업종별 평균매출액 성장률과 가맹점 수 증가율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자전거판매점과 편의점, 커피전문점, 애완동물점 등의 업종은 평균 매출액과 매장 수가 전년동기 대비 10% 이상 성장해 `성장업종`으로 나타났고, 골프장과 패밀리레스토랑, 결혼서비스업 등의 업종은 매장 수는 15%이상 증가한 반면 평균 매출액이 10%이상 감소해 업종 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경쟁심화업종`으로 나타났습니다.
KB경영연구소 유정완 책임연구원은 "지난해 서비스자영업 경기는 전반적으로 위축된 가운데 업종별로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며 "예비 창업자들은 업종별 성장률과 경쟁강도를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소장 양원근)는 전국 서비스업 개인사업체 211만개의 86.7%에 해당하는 183만 KB국민카드 가맹점의 매출자료를 토대로 업종별 평균매출액 성장률과 가맹점 수 증가율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자전거판매점과 편의점, 커피전문점, 애완동물점 등의 업종은 평균 매출액과 매장 수가 전년동기 대비 10% 이상 성장해 `성장업종`으로 나타났고, 골프장과 패밀리레스토랑, 결혼서비스업 등의 업종은 매장 수는 15%이상 증가한 반면 평균 매출액이 10%이상 감소해 업종 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경쟁심화업종`으로 나타났습니다.
KB경영연구소 유정완 책임연구원은 "지난해 서비스자영업 경기는 전반적으로 위축된 가운데 업종별로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며 "예비 창업자들은 업종별 성장률과 경쟁강도를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