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소비패턴은 'SALT형'?

입력 2012-03-27 09:56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SALT형 소비`를 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7일 전국 500가구가 고공행진을 연일 거듭하고 있는 물가에 대해 소비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조사한 결과 `SALT`라는 키워드로 압축된다고 밝혔습니다.



`소금`이라는 뜻의 영단어이기도 한 SALT는 `세일 이용(Sale)`, `소량 구매(A little)`, `저가 선호(Low price), `브랜드 전환(Transfer)`을 의미하는 영어의 이니셜 조합입니다.

고물가시대 소비자들은 철저하게 세일을 이용해 저가 물품을 적정량만 구매하는가 하면 가격이 올라 즐겨 구매하던 브랜드까지 바꾸는 등 `짠 소비`를 한다는 의미입니다.

1년 전에 비해 쇼핑 때 가격에 신경쓰는 일이 많아졌느냐는 응답에 94.0%가 `그렇다`고 응답했습니다.

할인행사나 판촉행사를 이용하는 횟수가 잦아졌느냐는 물음에는 89.6%가, 소량 구매를 자주하느냐는 질문에는 68.8%가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응답자의 78.2%는 상품 구매 전에 관련 정보를 반드시 찾아본다고 했습니다. 또 더욱 저렴한 상품을 사기 위해 브랜드 전환을 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86.5%가 동의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