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변액보험 불완전판매 예방과 보험계약자 보호를 위한 미스터리쇼핑을 실시한 결과 대부분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금감원이 16개 생보사 소속 400명의 보험설계사에 대해 평가한 결과 1개사가 `양호` 등급, 3개사가 `보통` 등급을 받았으며 나머지 12개사가 `저조` 등급을 받았습니다.
금감원은 보험설계사가 보험계약 체결 실적에 따라 수수료를 지급받고 고정된 영업점이 아닌 외부에서 가입상담을 하는 경우가 많아 상품설명의무를 소홀히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회사별로는 교보생명이 `양호` 등급을 받았고, 흥국생명과 신한생명, KDB생명이 `보통` 등급을 받았습니다.
금감원은 이들 4개 생보사의 판매실태가 크게 개선됐다며, 이는 자체적으로 태스크포스를 운영하고 판매인증 제도를 도입하는 등 다양한 개선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반면 삼성생명과 미래에셋생명, 한화생명 등 12개사가 `저조`를 받은 가운데, 알리안츠생명과 하나HSBC생명은 모든 항목에서 60점 이하를 받았습니다.
금감원은 평가결과가 저조한 생보사에 대해서는 판매관행 개선계획을 제출하도록 하고, 실제 이행여부에 대해 중점 점검해 나갈 예정입니다.
금감원이 16개 생보사 소속 400명의 보험설계사에 대해 평가한 결과 1개사가 `양호` 등급, 3개사가 `보통` 등급을 받았으며 나머지 12개사가 `저조` 등급을 받았습니다.
금감원은 보험설계사가 보험계약 체결 실적에 따라 수수료를 지급받고 고정된 영업점이 아닌 외부에서 가입상담을 하는 경우가 많아 상품설명의무를 소홀히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회사별로는 교보생명이 `양호` 등급을 받았고, 흥국생명과 신한생명, KDB생명이 `보통` 등급을 받았습니다.
금감원은 이들 4개 생보사의 판매실태가 크게 개선됐다며, 이는 자체적으로 태스크포스를 운영하고 판매인증 제도를 도입하는 등 다양한 개선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반면 삼성생명과 미래에셋생명, 한화생명 등 12개사가 `저조`를 받은 가운데, 알리안츠생명과 하나HSBC생명은 모든 항목에서 60점 이하를 받았습니다.
금감원은 평가결과가 저조한 생보사에 대해서는 판매관행 개선계획을 제출하도록 하고, 실제 이행여부에 대해 중점 점검해 나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