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신용카드사가 매달 고객이 결제한 금액의 일부를 보험상품에 가입시켜왔지만 정작 보상은 제대로 해주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카드사의 꼼수에 휘말린 고객이 무려 10만5천명, 금액도 1천5백억원에 달했는 데, 빨리 돌려받으셔야겠습니다.
이준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삼성카드의 인터넷 홈페이지입니다.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 등을 당했을 때 결제금액을 면제 또는 연기해준다고 써있습니다.
물론 공짜로 해주는 것이 아니라 결제금액의 일부를 매달 내야하는 일종의 보험상품입니다.
이른바 DCDS, 즉 채무면제·유예상품은 삼성카드가 지난 2005년에 처음으로 선보였습니다.
지금은 카드사 7곳에서 유치한 가입자만 300만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언뜻 보기에는 좋아보이는 상품이지만 알고 보면 카드사의 꼼수였던 경우가 많았습니다.
높은 수수료를 챙기면서 가입사실을 숨기는 등 정작 보상은 제대로 해주지 않았던 겁니다.
<인터뷰> 김영기 금융감독원 상호여전감독국장
"삼성카드가 70% 정도로 가장 많았고 보상대상과 미지급금액, 불완전판매도 삼성카드가 가장 많았다."
고객들의 불만이 끊이질 않자 감독당국은 카드사들이 벌여온 불합리한 제도 개선에 나섰습니다.
<인터뷰> 조영제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장기 가입고객에 대해서는 수수료율을 최대 45%까지 인하하고 가입자가 보상금 청구절차를 거치지 않더라도 채무를 면제하도록 하겠다."
<브릿지> 이준호 기자 (jhlee2@wowtv.co.kr)
"이번 감독당국의 조치로 돈을 내고도 실제 보상받지 못한 고객 10만5천명은 모두 1천5백억원에 달하는 보상금을 돌려받을 수 있게 됩니다"
우선 본인의 DCDS 상품 가입여부는 금융감독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상자가 맞다면 일정 서류를 챙겨 카드사에 청구하면 7일안에 보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감원은 앞으로 카드사들이 돈을 잘 돌려주는 지를 확인하는 한편 불완전 판매 행위도 가려내 엄중히 조치할 방침입니다.
한국경제TV 이준호입니다.
신용카드사가 매달 고객이 결제한 금액의 일부를 보험상품에 가입시켜왔지만 정작 보상은 제대로 해주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카드사의 꼼수에 휘말린 고객이 무려 10만5천명, 금액도 1천5백억원에 달했는 데, 빨리 돌려받으셔야겠습니다.
이준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삼성카드의 인터넷 홈페이지입니다.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 등을 당했을 때 결제금액을 면제 또는 연기해준다고 써있습니다.
물론 공짜로 해주는 것이 아니라 결제금액의 일부를 매달 내야하는 일종의 보험상품입니다.
이른바 DCDS, 즉 채무면제·유예상품은 삼성카드가 지난 2005년에 처음으로 선보였습니다.
지금은 카드사 7곳에서 유치한 가입자만 300만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언뜻 보기에는 좋아보이는 상품이지만 알고 보면 카드사의 꼼수였던 경우가 많았습니다.
높은 수수료를 챙기면서 가입사실을 숨기는 등 정작 보상은 제대로 해주지 않았던 겁니다.
<인터뷰> 김영기 금융감독원 상호여전감독국장
"삼성카드가 70% 정도로 가장 많았고 보상대상과 미지급금액, 불완전판매도 삼성카드가 가장 많았다."
고객들의 불만이 끊이질 않자 감독당국은 카드사들이 벌여온 불합리한 제도 개선에 나섰습니다.
<인터뷰> 조영제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장기 가입고객에 대해서는 수수료율을 최대 45%까지 인하하고 가입자가 보상금 청구절차를 거치지 않더라도 채무를 면제하도록 하겠다."
<브릿지> 이준호 기자 (jhlee2@wowtv.co.kr)
"이번 감독당국의 조치로 돈을 내고도 실제 보상받지 못한 고객 10만5천명은 모두 1천5백억원에 달하는 보상금을 돌려받을 수 있게 됩니다"
우선 본인의 DCDS 상품 가입여부는 금융감독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상자가 맞다면 일정 서류를 챙겨 카드사에 청구하면 7일안에 보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감원은 앞으로 카드사들이 돈을 잘 돌려주는 지를 확인하는 한편 불완전 판매 행위도 가려내 엄중히 조치할 방침입니다.
한국경제TV 이준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