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덕의 인생2막, 행복 포트폴리오‥정년 후 8만 시간, 당신의 일과표는?
대한민국 근로자의 정년 후 평균 여가시간은 무려 8만 시간. 하지만 현역에서 물러난 후 넘쳐나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가 쉽지만은 않다.
한국경제TV <고승덕의 인생2막 행복포트폴리오> 에서는 한국은퇴연구소 우재룡 소장과 함께 정년 후 주어진 8만 시간을 잘 활용하고, 나아가 취미여가를 ‘일’로 연결시키는 노하우를 알아본다.
우재룡 소장은 은퇴설계를 의뢰한 이들이 미리 작성한 퇴직 후 일과표에서 오전 10시 이후는 텅 비어있거나 의미 없는 모임으로 가득 차 있다고 지적한다.
하지만 앞만 보고 지나온 현역시절을 돌아보고, 진정한 내 삶을 찾기 위해 고민한다면 정년 후 제 2의 삶이 더 행복해질 수 있다는 조언.
이어서 중장년 일자리 컨설턴트와 함께 정년 후 취미 여가를 활용해 제 2의 직업을 찾은 사례를 통해 그들의 성공비결을 찾아본다.
더불어 한국투자증권 은퇴설계연구소 강성모소장과 함께 내게 맞는 퇴직연금 종류를 따져보고 최근 변경된 개인형 퇴직연금 강제가입 조항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다.
이어지는 미래에셋 은퇴연구소 강창희 연구위원의 미니강의 ‘퇴직후 30~40년 어떻게 보낼까 ’편에서는 입구관리(돈을 버는 방법)보다 더 중요한 출구관리(아름답게 쓰는 방법)에 대해 들어본다.
고승덕 변호사와 국내 최고 권위의 은퇴설계 전문가들의 만남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고승덕의 인생2막 행복포트폴리오>는 매주 금요일 밤 9시에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