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구입할 때 많이 이용하는 유예할부상품에서 수입차 비중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여신전문금융회사가 취급중인 유예할부상품 잔액은 7천2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유예할부 잔액 가운데 수입차 할부는 813억원으로 전체의 11.6%를 차지했습니다.
국산차 할부에 비해 비중은 낮지만 2009년부터 2012년까지 3년 사이 잔액과 비중이 모두 크게 늘어났습니다.
금감원은 젊은 층이 수입차를 유예할부·리스로 이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지만 심각한 상황은 아니라고 진단했습니다.
상황에 따라 `카푸어`가 속출할 수도 있지만 연도별 취급잔액과 연령대별 이용비중을 보면 우려할만한 상황은 아니라는 설명입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여신전문금융사의 유예할부·리스 취급이 과도해지면 건전성 악화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모니터링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유예할부상품은 차량가의 30%를 일시에, 10%는 할부기간에 이자와 함께 내고 할부가 끝나면 60%를 일시 상환하는 구조입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여신전문금융회사가 취급중인 유예할부상품 잔액은 7천2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유예할부 잔액 가운데 수입차 할부는 813억원으로 전체의 11.6%를 차지했습니다.
국산차 할부에 비해 비중은 낮지만 2009년부터 2012년까지 3년 사이 잔액과 비중이 모두 크게 늘어났습니다.
금감원은 젊은 층이 수입차를 유예할부·리스로 이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지만 심각한 상황은 아니라고 진단했습니다.
상황에 따라 `카푸어`가 속출할 수도 있지만 연도별 취급잔액과 연령대별 이용비중을 보면 우려할만한 상황은 아니라는 설명입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여신전문금융사의 유예할부·리스 취급이 과도해지면 건전성 악화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모니터링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유예할부상품은 차량가의 30%를 일시에, 10%는 할부기간에 이자와 함께 내고 할부가 끝나면 60%를 일시 상환하는 구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