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의 한 대학을 다니고 있는 L씨(21. 여)는 우연히 대학 동기 중에 예쁘다고 소문난 B양의 과거 사진을 보고 깜짝 놀랐다. 많은 남 학우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지금과는 너무 다른 모습이었던 것.
분명히 성형을 했을 거라는 의혹이 생겼지만, 사실을 알고는 실망할 수밖에 없었다. B양과 같은 고등학교를 나온 친구들이 ‘치아교정만 했다’며 성형의혹을 일축했기 때문이다.
치료의 효과를 직접 눈으로 목격한 L씨는 자신도 평소 튀어나온 앞니를 반듯하게 바꿔 이미지를 개선하고자 치과를 찾았다.
최근 위와 같이 일반인들 외에도 교정을 받은 많은 연예인들이 눈에 띄게 달라진 외모로 화제다. 이에 편승해 수원지역에서도 관련 치과를 찾는 사람들도 덩달아 늘어나고 있다.
이 치료는 보통 윗니와 아랫니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이나 고르지 못한 치아 배열을 반듯하게 만드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요즘은 이에서 더 발전해 돌출입이나 주걱턱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안면윤곽 효과도 보여주고 있다.
수원 좋은솜씨오케이치과 이지선 대표원장은 “단순한 미관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양악수술에 버금가는 효과를 볼 수 있는 치료법”이라며, “요즘은 치료 기간도 짧아진데다 겉으로 심하게 드러나는 장치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투명한 장치 등 효과적인 방식들이 나와 있어 편리함까지 갖췄다”고 전했다.
치료방법에는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금속과 치아 색과 유사하게 제작되는 세라믹, 호선을 묶는 과정을 생략한 클리피씨, 치아의 안쪽에 장치를 설치하는 설측방식 등이 있다.
이들 시술법은 치아의 상태에 따라 장치도 달라질 수 있으며, 정확한 상담과 진단을 통해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지선 원장은 “최근 이 치료는 심미 증진을 위한 꼭 필요한 치료로 인식되면서 환자들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추세”라며, “방법이 다양하고 개인에 따라 적합한 방식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치료 경험이 많은 전문의를 통해 세심하게 진료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