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전세계 선박 발주량이 급증하면서 조선업 불황 탈출 조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6일 조선업계와 국제 해운조선 분석기관인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올 상반기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749척, 1천666만 CGT(수정 환산톤수·Compensated Gross Tonnage)로 전년 동기 704척, 1천194만CGT에 비해 472만CGT(39.5%) 증가했습니다.
이중 해운 경기와 직결된 컨테이너선 발주량이 작년 상반기 30척, 73만CGT에서 올 상반기 90척, 366만CGT로 척수로는 3배, CGT로는 5배가 늘어났습니다.
6월 마지막주 클락슨 선가지수도 아프라막스급 유조선과 컨테이너선 전선종에서 상승세를 보여 업황 회복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우리나라 조선업체의 상반기 수주량도 60%나 늘었습니다.
한국 조선사의 상반기 수주량은 184척, 599만CGT로 작년 상반기 119척, 373만CGT보다 226만CGT(60.5%) 증가하는 등 큰 폭의 신장세를 기록했습니다.
수주액으로는 150억5천만달러에서 184억8천600만달러로 22.8% 늘어났고, DWT(재화총화물톤수)를 기준으로는 올 상반기 1천661만DWT로 작년 상반기(777만DWT)의 2.1배에 달했습니다.
CGT를 기준으로 한 전세계 조선시장에서 점유율도 31.3%에서 36%로 높아졌습니다.
업계에서는 전반적으로 컨테이너선 발주량과 선가가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고, 통계에 들어가지 않은 해양플랜트 분야를 포함할 경우 조선업의 불황 탈출 기대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6일 조선업계와 국제 해운조선 분석기관인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올 상반기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749척, 1천666만 CGT(수정 환산톤수·Compensated Gross Tonnage)로 전년 동기 704척, 1천194만CGT에 비해 472만CGT(39.5%) 증가했습니다.
이중 해운 경기와 직결된 컨테이너선 발주량이 작년 상반기 30척, 73만CGT에서 올 상반기 90척, 366만CGT로 척수로는 3배, CGT로는 5배가 늘어났습니다.
6월 마지막주 클락슨 선가지수도 아프라막스급 유조선과 컨테이너선 전선종에서 상승세를 보여 업황 회복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우리나라 조선업체의 상반기 수주량도 60%나 늘었습니다.
한국 조선사의 상반기 수주량은 184척, 599만CGT로 작년 상반기 119척, 373만CGT보다 226만CGT(60.5%) 증가하는 등 큰 폭의 신장세를 기록했습니다.
수주액으로는 150억5천만달러에서 184억8천600만달러로 22.8% 늘어났고, DWT(재화총화물톤수)를 기준으로는 올 상반기 1천661만DWT로 작년 상반기(777만DWT)의 2.1배에 달했습니다.
CGT를 기준으로 한 전세계 조선시장에서 점유율도 31.3%에서 36%로 높아졌습니다.
업계에서는 전반적으로 컨테이너선 발주량과 선가가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고, 통계에 들어가지 않은 해양플랜트 분야를 포함할 경우 조선업의 불황 탈출 기대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