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개발 중인 차세대 선박 시스템인 ‘스마트십 2.0’이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17일 울산 본사 인재교육원에서 ‘조선해양IT융합 혁신센터 1차 과제 성과 보고회’를 개최하고, 스마트십 2.0의 현재까지 개발성과와 향후 추진계획을 밝힐 예정입니다.
스마트십(Smart Ship)이란 선박 엔진과 제어기, 각종 기관 등의 운항 정보를 위성을 통해 육상 관제센터에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선박 내 통합시스템을 원격 진단 제어할 수 있는 차세대 선박을 말합니다.
지난 2011년 3월 세계 최초로 스마트십을 선보인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4월 산업통상자원부와 울산광역시, 중소 IT업체 등과 함께 ‘조선해양IT 융합 혁신센터’를 설립해 업그레이드 버전인 ‘스마트십 2.0’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보고회에서 스마트십 2.0을 구성하는 ‘선박 자세 최적화솔루션’과 ‘최적 경제운항 시스템’ 등을 소개합니다.
선박 자세 최적화솔루션은 선박이 최고의 연비효율로 운항할 수 있는 흘수선(吃水線:선박이 물에 잠기는 깊이)의 정보를 항해사에게 알려 선박의 경제운항을 돕는 시스템입니다.
또 파고(波高)와 기상상황을 분석해 최상의 항로를 제시하는 최적 경제운항 시스템의 설계도 완료했습니다.
두 시스템이 1만TEU급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적용될 경우 기존 대비 약 3%의 운항비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황시영 현대중공업 부사장(기술경영실장)은 “차세대 선박 시스템인 ‘스마트십 2.0’ 개발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우리나라가 세계 조선업을 선도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17일 울산 본사 인재교육원에서 ‘조선해양IT융합 혁신센터 1차 과제 성과 보고회’를 개최하고, 스마트십 2.0의 현재까지 개발성과와 향후 추진계획을 밝힐 예정입니다.
스마트십(Smart Ship)이란 선박 엔진과 제어기, 각종 기관 등의 운항 정보를 위성을 통해 육상 관제센터에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선박 내 통합시스템을 원격 진단 제어할 수 있는 차세대 선박을 말합니다.
지난 2011년 3월 세계 최초로 스마트십을 선보인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4월 산업통상자원부와 울산광역시, 중소 IT업체 등과 함께 ‘조선해양IT 융합 혁신센터’를 설립해 업그레이드 버전인 ‘스마트십 2.0’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보고회에서 스마트십 2.0을 구성하는 ‘선박 자세 최적화솔루션’과 ‘최적 경제운항 시스템’ 등을 소개합니다.
선박 자세 최적화솔루션은 선박이 최고의 연비효율로 운항할 수 있는 흘수선(吃水線:선박이 물에 잠기는 깊이)의 정보를 항해사에게 알려 선박의 경제운항을 돕는 시스템입니다.
또 파고(波高)와 기상상황을 분석해 최상의 항로를 제시하는 최적 경제운항 시스템의 설계도 완료했습니다.
두 시스템이 1만TEU급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적용될 경우 기존 대비 약 3%의 운항비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황시영 현대중공업 부사장(기술경영실장)은 “차세대 선박 시스템인 ‘스마트십 2.0’ 개발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우리나라가 세계 조선업을 선도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