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업계의 국내 생산이 줄고 해외생산이 늘어나면서 국산 완성차의 수출이 내리막길을 걷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 1∼7월 국산 완성차의 수출량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감소세가 이어지면서 작년 같은 기간보다 6.6%감소한 181만2천796대로 집계됐습니다.
이 기간 현대자동차의 수출량은 8.7%가 줄었고, 기아자동차는 4.1%, 한국GM은 4.8%, 르노삼성은 35.8%나 감소했고 쌍용자동차만 유일하게 수출이 9.8% 늘었습니다.
이에 따라 1∼7월 완성차 수출액도 281억4천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287억3천만달러)보다 2.1% 감소했습니다.
이 같은 자동차 수출의 감소는 대외 불확실성의 증가와 엔화 절하 추세 요인 외에도 국내 공장의 생산물량 감소와 해외생산의 확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현대·기아차가 상반기 해외공장에서 생산한 물량은 작년 상반기보다 19.5%나 늘었습니다.
이 때문에 현대차와 기아차 노조가 오는 20일부터 파업을 강행하면 국내 생산차질이 확대되면서 우리나라 수출의 중심 축인 자동차 수출이 급감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 1∼7월 국산 완성차의 수출량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감소세가 이어지면서 작년 같은 기간보다 6.6%감소한 181만2천796대로 집계됐습니다.
이 기간 현대자동차의 수출량은 8.7%가 줄었고, 기아자동차는 4.1%, 한국GM은 4.8%, 르노삼성은 35.8%나 감소했고 쌍용자동차만 유일하게 수출이 9.8% 늘었습니다.
이에 따라 1∼7월 완성차 수출액도 281억4천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287억3천만달러)보다 2.1% 감소했습니다.
이 같은 자동차 수출의 감소는 대외 불확실성의 증가와 엔화 절하 추세 요인 외에도 국내 공장의 생산물량 감소와 해외생산의 확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현대·기아차가 상반기 해외공장에서 생산한 물량은 작년 상반기보다 19.5%나 늘었습니다.
이 때문에 현대차와 기아차 노조가 오는 20일부터 파업을 강행하면 국내 생산차질이 확대되면서 우리나라 수출의 중심 축인 자동차 수출이 급감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