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교육(회장 박성훈) 교육매거진 `맘(Mom)대로 키워라` 9월호에서는 국어 실력의 기본을 다지고 국어 성적 향상에 가장 실질적인 도움을 줄 공부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했다.
재능교육 `맘대로 키워라`는 “국어를 못하는 아이들의 공통점은 국어 학습에 있어 개념을 이해하는 어휘력 등 국어 기초 상식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라며, “국어 학습의 개념을 명확히 설명하는 어휘 즉 개념어휘에 대한 이해도는 국어의 상식이자 국어 실력의 최대 관건이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글을 읽고 쓰는 데 별다른 문제가 없음에도 아무리 해도 국어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면 도대체 무엇이 문제일까. 국어 공부의 왕도는 뭐니 뭐니 해도 다독, 즉 많이 읽어야 한다는 것이 정설이다. 그러나 열심히 읽기만 하면 국어 성적이 오를까?
국어 실력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먼저 국어의 상식이라 할 수 있는 개념부터 잡아야 한다. 국어 공부뿐만 아니라 모든 교과목 공부의 기본기가 되는 것이 바로 개념어휘력이다. 또한 개념어휘력은 초등 과정뿐만 아니라 중등, 고등 과정에서도 그 중요성이 조금도 줄어들지 않는다.
우리말 사전에 등재된 어휘 중 70%는 한자어다. 따라서 교과 과정에 등장하는 개념어휘를 이해하려면 한자 실력 또한 수반되어야 한다. 우리말 어휘에 한자어가 많은 만큼 한자를 많이 알고 있다면 이를 바탕으로 어휘력을 확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한자를 포함하 개념어휘는 처음부터 한자의 뜻과 함께 익혀 두는 것이 좋다. 이후 새로운 개념어휘가 등장했을 때 그 뜻을 유추해 보는 훈련을 통해 보다 쉽게 암기 할 수 있을 것이다. 어휘력은 이렇게 확장되는 것이다.
`맘대로 키워라`는 재능교육에서 매달 1일 발행하는 교육정보지로 대형 서점, 재능교육의 학습지교사인 재능 선생님을 통해 살 수 있다. `맘대로 키워라` 홈페이지(momki.jei.com)에서는 매월 각종 공연 이벤트가 진행되며, 정기구독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