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내년부터 한 장의 카드로 서울시를 제외한 전국의 버스와 지하철, 철도, 고속도로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토교통부는 3일 63빌딩 컨벤션센터에서 전국 16개 광역단체를 비롯해 특정부문과 제3차 교통카드 전국 호환 추진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습니다.
국토교통부와 16개 광역 지자체와 철도·도로 공사, 시외·고속버스 연합 등은 전국 호환카드를 발행하고 사용분야 확대와 충전인프라 확대 등 구체적 방안들을 마련·실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내년부터 전국 호환카드로 시외·고속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철도·지하철역, 국제·국내 공항 등 전국의 공영 주차장에서도 사용과 환승할인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 지역·사업자간 충전이 되지 않은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내년부터 전국 철도·지하철 역사 등에서 전국호환 교통카드 충전인프라를 우선 구축한다는 방침입니다.
국토부는 이번 협약에 참여하지 않은 서울시와는 전국호환에 참여한다는 원론적 합의를 바탕으로 실무협의를 전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그동안 서울지역 버스·지하철에서 `T머니` 교통카드를 쓰던 시민이 고속도로와 철도까지 이용하려면 새로운 카드를 사야 하는 불편과 경제적 부담이 생긴다며 기존 카드로 이용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3일 63빌딩 컨벤션센터에서 전국 16개 광역단체를 비롯해 특정부문과 제3차 교통카드 전국 호환 추진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습니다.
국토교통부와 16개 광역 지자체와 철도·도로 공사, 시외·고속버스 연합 등은 전국 호환카드를 발행하고 사용분야 확대와 충전인프라 확대 등 구체적 방안들을 마련·실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내년부터 전국 호환카드로 시외·고속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철도·지하철역, 국제·국내 공항 등 전국의 공영 주차장에서도 사용과 환승할인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 지역·사업자간 충전이 되지 않은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내년부터 전국 철도·지하철 역사 등에서 전국호환 교통카드 충전인프라를 우선 구축한다는 방침입니다.
국토부는 이번 협약에 참여하지 않은 서울시와는 전국호환에 참여한다는 원론적 합의를 바탕으로 실무협의를 전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그동안 서울지역 버스·지하철에서 `T머니` 교통카드를 쓰던 시민이 고속도로와 철도까지 이용하려면 새로운 카드를 사야 하는 불편과 경제적 부담이 생긴다며 기존 카드로 이용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