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가 유통업계의 불공정 거래 관행을 살펴보기 위해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특별실태조사를 진행합니다.
공정위는 12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백화점과 대형마트, TV홈쇼핑과 거래하는 3천400여개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서면 실태조사를 벌여 유통분야 제도개선 사안에 대한 이행실태를 점검한다고 밝혔습니다.
조사내용은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부당한 인테리어 비용 전가, 판촉사원 파견 강요 행위 등입니다.
TV홈쇼핑 납품업체를 대상으로는 자동응답전화(ARS) 할인비용 전가, 판매전문가,모델,세트제작비 전가, 특정 택배사 이용 강요 행위 등을 조사합니다.
공정위는 지난 5월 표준거래계약서를 개정해 인테리어비, ARS 할인비용, 방송제작비 등 추가 비용에 대한 분담기준을 마련한 바 있습니다.
또 지난 6월 판촉사원 파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파견사유 및 절차와 금지되는 행위 유형을 제시했습니다.
실태조사는 공정위의 조사 홈페이지(k.ftc.go.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이뤄집니다.
공정위는 지난 10월 제정한 판매장려금 부당성 심사 지침에 대한 이행실태 점검도 내년 상반기 중 벌일 계획입니다.
공정위는 12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백화점과 대형마트, TV홈쇼핑과 거래하는 3천400여개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서면 실태조사를 벌여 유통분야 제도개선 사안에 대한 이행실태를 점검한다고 밝혔습니다.
조사내용은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부당한 인테리어 비용 전가, 판촉사원 파견 강요 행위 등입니다.
TV홈쇼핑 납품업체를 대상으로는 자동응답전화(ARS) 할인비용 전가, 판매전문가,모델,세트제작비 전가, 특정 택배사 이용 강요 행위 등을 조사합니다.
공정위는 지난 5월 표준거래계약서를 개정해 인테리어비, ARS 할인비용, 방송제작비 등 추가 비용에 대한 분담기준을 마련한 바 있습니다.
또 지난 6월 판촉사원 파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파견사유 및 절차와 금지되는 행위 유형을 제시했습니다.
실태조사는 공정위의 조사 홈페이지(k.ftc.go.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이뤄집니다.
공정위는 지난 10월 제정한 판매장려금 부당성 심사 지침에 대한 이행실태 점검도 내년 상반기 중 벌일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