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상여금도 통상임금에 포함된다는 대법원의 판결과 관련해 재계는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입니다.
첫해 우리 기업들의 추가 인건비 부담이 13조원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정봉구 기자입니다.
<기자> 정기상여금이 통상임금에 포함된다는 대법원 판결에 따라 기업들의 인건비 부담은 커지게 됐습니다.
현대차그룹을 예로 들면 올 3분기까지 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중은 현대차 9.3%, 기아차 9.4%, 현대모비스 4.2% 수준인데 이번 판결에 따라 현대차와 기아차는 인건비 비중이 10%를 넘게 됩니다.
통상 자동차 업체가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매출액 대비 10%를 인건비 마지노선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판결이 투자와 고용 위축으로 이어지고 기업 경쟁력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한국경총은 이번 대법원 판결에 따라 첫해 중소기업 4조7천억원, 대기업 9조원 등 13조7천억원의 추가 인건비 부담이 발생하고 이후 매년 8조8천억원의 부담이 늘어난다고 분석했습니다.
대기업보다 인건비 부담이 상대적으로 클 것으로 예상되는 중소기업 측은 이번 판결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시했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정기상여금의 통상임금 포함으로 중소기업의 인건비 추가 부담은 3년치 소급을 가정했을 때 최소 14조원, 매년 추가 부담해야하는 인건비는 3조4천억원 수준으로 예상했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가뜩이나 어려운 중소기업의 경영여건을 심각하게 악화시킬 수 있다"며 "실제로 이러한 부담을 중소기업들이 견뎌낼 수 있을지도 의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최근 중기중앙회가 중소기업 512곳을 대상으로 통상임금에 대해 조사한 결과 10곳 가운데 9곳이 기업경영에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습니다.
한국경제TV 정봉구입니다.
첫해 우리 기업들의 추가 인건비 부담이 13조원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정봉구 기자입니다.
<기자> 정기상여금이 통상임금에 포함된다는 대법원 판결에 따라 기업들의 인건비 부담은 커지게 됐습니다.
현대차그룹을 예로 들면 올 3분기까지 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중은 현대차 9.3%, 기아차 9.4%, 현대모비스 4.2% 수준인데 이번 판결에 따라 현대차와 기아차는 인건비 비중이 10%를 넘게 됩니다.
통상 자동차 업체가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매출액 대비 10%를 인건비 마지노선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판결이 투자와 고용 위축으로 이어지고 기업 경쟁력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한국경총은 이번 대법원 판결에 따라 첫해 중소기업 4조7천억원, 대기업 9조원 등 13조7천억원의 추가 인건비 부담이 발생하고 이후 매년 8조8천억원의 부담이 늘어난다고 분석했습니다.
대기업보다 인건비 부담이 상대적으로 클 것으로 예상되는 중소기업 측은 이번 판결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시했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정기상여금의 통상임금 포함으로 중소기업의 인건비 추가 부담은 3년치 소급을 가정했을 때 최소 14조원, 매년 추가 부담해야하는 인건비는 3조4천억원 수준으로 예상했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가뜩이나 어려운 중소기업의 경영여건을 심각하게 악화시킬 수 있다"며 "실제로 이러한 부담을 중소기업들이 견뎌낼 수 있을지도 의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최근 중기중앙회가 중소기업 512곳을 대상으로 통상임금에 대해 조사한 결과 10곳 가운데 9곳이 기업경영에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습니다.
한국경제TV 정봉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