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 분야의 수요가 늘고 관련 의학 기술도 발달하면서 성형으로 개선 가능한 부분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과거에는 어쩔 수 없이 콤플렉스로 안고 살아야 했던 것들도 성형수술로 충분히 개선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턱관절이나 얼굴 뼈 수술은 최근 급속도로 환자가 늘어난 분야라 할 수 있다.
턱관절과 얼굴 뼈는 얼굴의 크기, 비율, 윤곽 등 미적인 부분은 물론이고 먹고 말하는 등의 기능적인 부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과거에는 무턱, 주걱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등 증상이 있어도 치료 방법을 잘 몰라 방치하는 환자들이 많았다.
그러나 최근 양악이나 안면윤곽 분야 수술 기술이 발달하면서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턱관절과 얼굴 뼈 문제는 미용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측면을 고려해서라도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치료하는 것이 좋다.
그런데 성형수술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편견 때문에 증상을 고치지 않고 방치하는 환자들이 여전히 많다. 특히 본인은 질환을 개선하고 싶은 생각이 있지만 주변의 반대가 커 수술을 결정하지 못하는 환자들도 많은 편이다. 이 경우 주변 사람 중 특히 환자의 부모가 환자의 현재 상태와 콤플렉스에 공감하지 못해 오히려 상처와 심리적인 부담을 주기도 한다.
바노바기성형외과 오창현 원장은 “부모들은 자녀에 대한 애정 때문에 오히려 자녀의 얼굴을 객관적으로 바라보지 못하고 문제에 공감 못하는 경향이 있다.”라며, “실제 병원을 찾는 환자들 중 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와 함께 가족에게도 이해를 받지 못한다는 심리적 부담이 이중고로 작용해 더욱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외모콤플렉스·기능상 문제 심하면 수술로 개선하는 것도 고려해야
가족 중 외모 콤플렉스가 심한 사람이 있다면 우선은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고민에 대한 공감 없이 무조건 예쁘다는 칭찬만 하거나 고민을 이해 할 수 없다는 듯한 태도를 취하는 것은 오히려 상처가 될 수 있다.
실제 렛미인과 같은 메이크오버 프로그램에서 환자 본인은 심각하게 마음 고생을 하고 있음에도 정작 가까운 곳에서 얼굴을 바라보는 가족들은 환자의 문제에 대해 공감하지 못하는 상황을 종종 볼 수 있다. 외모 콤플렉스는 객관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으면서 단순히 심리적 요인으로 발생할 때도 있지만 많은 경우 자신감을 상실할 만한 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나타난다.
외모 콤플렉스가 심하지 않다면 본인의 노력이나 주변의 조언 등을 통해 개선 가능하다. 그러나 심한 경우라면 전문적인 심리치료나 고민이 되는 요소를 고치는 성형수술 등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
특히 얼굴의 골격이나 비율에 문제가 있다면 성형수술을 통해 고민이 되는 부위를 개선하는 것이 자신감 회복은 물론 건강을 위해서도 좋다. 변화가 늘 좋은 것은 아니지만 환자 본인이 심한 불편을 느낀다면 외모에 변화를 주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다.
- 턱관절 질환, 부정교합, 안면비대칭 등 되도록 치료 필요
외모로 인한 고민이 심하고 여기에 기능적인 문제도 동반된다면 되도록 성형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하는 것이 좋다. 이 경우 가족들이 봤을 때는 수술이 필요한지 아닌지 정확히 판단하기 어려우므로 우선은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객관적인 의견을 들어 보는 것이 좋다.
만약 콤플렉스를 느끼는 부분이 미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안면비대칭이나 부정교합 등 기능적인 문제도 동반하는 상황이라면 건강을 위해서라도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턱관절 질환이나 얼굴 뼈의 문제는 생활 속에서 느끼는 작은 증상을 통해서도 판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양쪽 입꼬리의 높이가 다르거나, 양쪽 눈높이, 혹은 눈의 크기가 서로 다르고, 웃을 때 한쪽 입꼬리가 더 많이 올라간다면 안면비대칭을 의심해볼 수 있다.
또 광대뼈의 크기와 위치가 다르고 위 아래 앞니의 중심선이 맞지 않는 것도 안면비대칭의 증상으로 볼 수 있다. 자녀가 유난히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음식을 씹는데 불편함을 느낌다면 부정교합을 의심할 수 있다. 턱 뼈의 문제로 무턱이나 주걱턱이 심해 부정교합이 나타나면 외적으로도 어색한 인상이 되기 때문에 되도록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단 이러한 수술은 고난도의 수술인 만큼 안전한 수술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고 의료진의 임상 경험이 많은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