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동전 줄이기 캠페인’으로 지난 5년여간 무려 1억 3천 8백만 개의 동전 사용을 줄이며 동전 생산 비용인 약 71억 원 가량의 사회적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롯데마트의 ‘동전 줄이기 캠페인’은 매장에서 동전 사용을 최소화해 고객이 동전을 가지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을 개선시키고 고객 계산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은 물론, 신규로 동전을 발행할 때 드는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 시작됐습니다.
캠페인 시작 후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며 2013년 12월 현재까지 총 2천 2백만 명 가량의 고객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이용금액은 약 57억 원 입니다.
동전 수로는 1억 3천 8백만 개 가량으로 한국은행에서 제작하는 연간 생산량이 8억 개(2012년 기준)인 점을 고려해 롯데마트가 5년여 간 우리나라 연간 동전 생산량의 6분의 1 가량을 줄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 한국은행에서 이 같은 양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71억 원 가량의 비용이 들어가는 것으로 추산돼 71억 원의 사회적 비용을 절감시킨 효과를 거둔 셈이 됩니다.
롯데마트의 ‘동전 줄이기 캠페인’은 매장에서 동전 사용을 최소화해 고객이 동전을 가지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을 개선시키고 고객 계산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은 물론, 신규로 동전을 발행할 때 드는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 시작됐습니다.
캠페인 시작 후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며 2013년 12월 현재까지 총 2천 2백만 명 가량의 고객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이용금액은 약 57억 원 입니다.
동전 수로는 1억 3천 8백만 개 가량으로 한국은행에서 제작하는 연간 생산량이 8억 개(2012년 기준)인 점을 고려해 롯데마트가 5년여 간 우리나라 연간 동전 생산량의 6분의 1 가량을 줄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 한국은행에서 이 같은 양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71억 원 가량의 비용이 들어가는 것으로 추산돼 71억 원의 사회적 비용을 절감시킨 효과를 거둔 셈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