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정보 관리 부실‥저축은행 중징계

홍헌표 기자

입력 2014-01-24 08:59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고객정보를 부실하게 관리하고 대출 모집인에 대한 감독을 소홀히 한 저축은행이 감독당국으로부터 징계를 받았습니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HK저축은행에 대해 과태료 500만원을 부과하고, 임원 1명에 대해서는 직무정지 상당의 조처를 내렸습니다.
직원 32명에 대해서는 감봉 및 주의 상당의 조처를 취했습니다.
HK저축은행은 지난 2009년 3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고객 1만300여명의 신용정보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았고, 이들 고객이 받은 대출금은 총 640억여원에 달합니다.
상호저축은행은 고객 신용정보의 등록·해지 사유가 생기면 은행연합회에 전산망을 통해 등록·해지일과 사유 등을 적어야 하지만 이를 지연하거나 아예 하지 않은 것입니다.
자동이체 때 대출거래 계좌의 예금 잔액이 원리금 납입액에 부족해도 이를 이체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대출 기간을 5년 초과할 수 없도록 프로그램을 바꾸지 않는 등 전산업무도 부실하게 관리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사회 결의 없이 채권추심 업무 위탁계약을 체결하거나, 허가받지 않은 채권추심 업체와 계약을 맺기도 했습니다.
금감원의 현장 검사시에는 허위자료를 제출하고, BIS기준 자기자본비율도 과대 산정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