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여건에 달하는 개인정보를 유출한 카드사 3곳이 3개월간 영업정지 처분을 받으면서 다른 정보유출 금융사에 대한 제재 수위도 관심이 모아집니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카드사 정보유출 사태에 앞선 지난해 12월 씨티은행과 SC은행 등 외국계 은행에서 13만여건의 정보유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검찰은 이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국민·롯데·농협카드 등 카드 3사의 개인정보 1억여건이 빠져나간 것을 확인하고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때문에 우리나라 사회 전반을 뒤흔들어 놓은 정보유출 사태의 원조는 카드사가 아닌 씨티·SC은행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금융당국은 여론에 떠밀려 카드사 3곳에 대한 조사가 끝나기 전부터 강력한 제재 수위를 결정하고 곧바로 영업정지 처분을 내렸습니다.
일각에서는 금융당국이 카드사에 앞서 씨티·SC은행에 제재를 내렸어야 하지만 조사가 끝나지 않았다는 이유로 연기한 점에 의구심을 품고 있습니다.
이처럼 금융당국이 외국계 금융사의 눈치를 지나치게 의식하면서 국내 금융사와의 형평성 논란도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카드사 정보유출 사태에 앞선 지난해 12월 씨티은행과 SC은행 등 외국계 은행에서 13만여건의 정보유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검찰은 이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국민·롯데·농협카드 등 카드 3사의 개인정보 1억여건이 빠져나간 것을 확인하고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때문에 우리나라 사회 전반을 뒤흔들어 놓은 정보유출 사태의 원조는 카드사가 아닌 씨티·SC은행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금융당국은 여론에 떠밀려 카드사 3곳에 대한 조사가 끝나기 전부터 강력한 제재 수위를 결정하고 곧바로 영업정지 처분을 내렸습니다.
일각에서는 금융당국이 카드사에 앞서 씨티·SC은행에 제재를 내렸어야 하지만 조사가 끝나지 않았다는 이유로 연기한 점에 의구심을 품고 있습니다.
이처럼 금융당국이 외국계 금융사의 눈치를 지나치게 의식하면서 국내 금융사와의 형평성 논란도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