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img.wowtv.co.kr/wowtv_news/20140217/B20140217151741707.jpg)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2.13(목) 오전 10시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2014년도 업무계획을 보고하였다. 교육부의 2014년 정책비전은 "모두가 행복한 교육, 미래를 여는 창의인재"로 `△꿈·끼 △창조 △도전 △희망`을 키워드로 제시하였으며 취업경쟁력의 시대에 맞춰 창업교육을 지원하고, 도전하는 사람이 성공하는 능력중심의 사회를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보고하였다.
2013년 학과별 취업률에 따르면 1위 의학과 86.1%, 2위 치의학과 83.8%, 3위 초등교육학과 78.5%, 4위 유아교육학과 78%, 5위 해양교육학과 77.7%로 전문직종과 관련된 학과가 취업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내용출처:한국교육개발원)
이 중 학과별 취업률 4위를 차지한 유아교육학과는 다년간 취업률이 지속적으로 상위에 속해 있으며 그와 더불어 유치원 및 어린이집 현장에서 유치원정교사 및 보육교사의 취업경쟁력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유치원정교사 및 보육교사들이 취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전문 인재로서의 역량을 판단할 수 있는 척도를 내세우기 위해 관련된 분야의 다양한 민간자격증에 도전하고 있다.
졸업 후 첫 취업을 준비하는 예비 유아교사 및 보육교사 이니만큼 초임교사실무과정, 교사이미지메이킹 등의 자격과정에 관심이 많으며 신학기 준비와 환경구성을 돕기 위한 자격증으로 폼아트지도사, 색종이접기지도사, 풍선아트지도사 자격증이 있다.
다년간의 경력이 있는 유치원정교사와 보육교사의 경우, 아동요리지도사, 영어동화구연지도사, 가베지도사 등 자기계발을 도모하고 유아교육 분야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주경야독도 마다하지 않고 자격증 취득을 위한 목표달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민간자격개발원의 김미정 평생교육사는 "관련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강사진이 체계화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준비 단계부터 마무리까지의 전 과정을 강의를 통해 자세하게 전달함으로써 유아교사 및 보육교사들에게 실제 도움이 되는 내용들로 자격증 취득을 돕고있다."고 전했다.
영어동화구연지도사 강의를 진행한 이희정 교수는 "영어동화구연(스토리텔링)은 아이들이 모국어가 아닌 새로운 언어를 즐기고 또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게 해 주는 과정으로 영어동화를 재미있게 접함으로써 최상의 영어 환경을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달하는 강의라고 생각한다.
영어 스토리텔링은 어학원이나 일반 유치원, 어린이집 뿐만 아니라 영어를 재미있게 접하고 싶어하는 아이들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지 활용 할 수 있다."고 영어동화구연 강의를 소개했다.
한국민간자격개발원은 유아교사 및 보육교사를 위한 "신학기 교육마스터과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신학기에 꼭 필요한 자격증취득 과정으로 5과목 패키지로 할인행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POP지도사, 폼아트지도사, 북아트지도사, 풍선아트지도사, 종이접기지도사"로 구성되어있다.
신학기 교육마스터과정 이벤트는 2월 한달간 진행되고 있으며 한국민간자격개발원 홈페이지(http://kdiq.co.kr) 및 교육상담실(1544-1957)을 통해 상담 및 신청이 가능하다. 유아교사 및 보육교사에게 유용한 자격과정들로 매월 새로운 할인이벤트 및 강의이벤트를 앞으로도 계속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