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한국형 굿컴퍼니'로 경제한류 이끈다

권영훈 기자

입력 2014-02-27 11:36  



코트라(사장 오영호. KOTRA)와 노사발전재단(사무총장 문형남)이 우리 해외 투자기업의 `착한 기업 문화` 확산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손을 잡았습니다.

최근 미얀마 한국진출 기업의 파업 사태에서 알 수 있듯이 기업의 CSR과 인권 정착은 책임경영을 넘어서 미래 성장의 핵심요소라는 공통된 인식 때문입니다.

해외 진출 기업들의 `착한 기업 문화` 확산은 기업내부 고객과의 소통과 인권경영을 통해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지속발전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지역사회에 대한 기업의 공헌에 초점을 두고 있는 기존 CSR과 다릅니다.

코트라는 중국, 베트남 등 10개국 16개 한국투자기업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우리기업의 해외투자 진출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 CSR 사업을 통해 우리 해외진출기업의 글로벌 CSR 문화정착을 통한 기업 및 국가 이미지 제고에 힘쓰고 있습니다.

노사발전재단은 노사관계의 안정과 발전을 위한 사업을 전개하는 유일한 공공기관이며 노동 분야 국제경쟁력 강화를 통해 국가 이미지를 개선하고 우리 해외진출기업이 노사관계 안정을 이룰 수 있도록 노사관계, 노동시장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 기관은 우리 해외투자 진출기업이 안정적인 노사관계와 인권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어 낼 수 있도록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고, 인권경영을 위한 공동 사업개발을 위해 협력하게 됩니다.

KOTRA 오영호 사장은 "해외 진출 한국기업들이 겪는 어려움과 갈등은 언어와 문화의 차이에서 비롯된 오해가 가장 큰 원인이라며 `한국형 굿컴퍼니`의 확산이 경제부문의 `한류`로 이어질 수 있도록 양 기관이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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