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금융당국이 1억건이 넘는 대규모 고객 정보를 유출한 카드사에 대한 특별 검사를 이례적으로 연장했습니다.
검사 과정에서 뚜렷한 근거를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는 데, 중징계를 하겠다던 엄포는 공염불로 돌아가게 됐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기자>
금융당국이 사상 초유의 정보 유출 사고를 낸 카드사에 대한 특별 검사를 다시 시작했습니다.
금융사에 대한 특별 검사를 연장하는 것은 그동안의 관례를 봤을 때 상당히 이례적인 일입니다.
사실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말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 NH농협카드에 대해 특별 검사를 끝냈습니다.
금감원이 이들 카드 3사에 대한 검사를 시작한 것이 지난 1월부터니까, 한 달 정도 걸렸는 데요,
한 달에 걸쳐 강도높은 검사를 끝낸 지 1주일도 안된 시점에 다시 검사에 들어가는 촌극이 벌어진 셈입니다.
이런 상황이 벌어진 것은 금감원이 특검에서 뚜렷한 근거를 찾아내지 못했기 때문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국민카드는 임직원의 부실 책임이 명확히 드러나 검사가 끝났고 롯데카드와 농협카드만 다시 검사를 받게 됐습니다.
결국 정보 유출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어 관련 임직원을 중징계하겠다던 금융당국의 엄포도 공염불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일각에서는 사실상 예견됐던 상황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데요,
정보 유출로 사회 전체가 떠들썩해지면서 금융당국이 충분한 준비 없이 서두르다보니 곳곳에서 허점이 나왔다는 겁니다.
실제 금감원은 카드사 한 곳에 겨우 3~4명의 인력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고 조사 기간에 이례적으로 대책반장인 담당 국장을 바꾸기까지 했습니다.
이번에 연장한 특별 검사 역시 조사 인력을 일부 교체하는 등 근거를 찾는 데 상당히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결국 정보유출 카드사의 임직원에 대한 제재는 빨라야 다음달에 이뤄질 것으로 보이고 제재 수위도 낮아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이준호입니다.
금융당국이 1억건이 넘는 대규모 고객 정보를 유출한 카드사에 대한 특별 검사를 이례적으로 연장했습니다.
검사 과정에서 뚜렷한 근거를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는 데, 중징계를 하겠다던 엄포는 공염불로 돌아가게 됐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기자>
금융당국이 사상 초유의 정보 유출 사고를 낸 카드사에 대한 특별 검사를 다시 시작했습니다.
금융사에 대한 특별 검사를 연장하는 것은 그동안의 관례를 봤을 때 상당히 이례적인 일입니다.
사실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말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 NH농협카드에 대해 특별 검사를 끝냈습니다.
금감원이 이들 카드 3사에 대한 검사를 시작한 것이 지난 1월부터니까, 한 달 정도 걸렸는 데요,
한 달에 걸쳐 강도높은 검사를 끝낸 지 1주일도 안된 시점에 다시 검사에 들어가는 촌극이 벌어진 셈입니다.
이런 상황이 벌어진 것은 금감원이 특검에서 뚜렷한 근거를 찾아내지 못했기 때문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국민카드는 임직원의 부실 책임이 명확히 드러나 검사가 끝났고 롯데카드와 농협카드만 다시 검사를 받게 됐습니다.
결국 정보 유출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어 관련 임직원을 중징계하겠다던 금융당국의 엄포도 공염불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일각에서는 사실상 예견됐던 상황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데요,
정보 유출로 사회 전체가 떠들썩해지면서 금융당국이 충분한 준비 없이 서두르다보니 곳곳에서 허점이 나왔다는 겁니다.
실제 금감원은 카드사 한 곳에 겨우 3~4명의 인력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고 조사 기간에 이례적으로 대책반장인 담당 국장을 바꾸기까지 했습니다.
이번에 연장한 특별 검사 역시 조사 인력을 일부 교체하는 등 근거를 찾는 데 상당히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결국 정보유출 카드사의 임직원에 대한 제재는 빨라야 다음달에 이뤄질 것으로 보이고 제재 수위도 낮아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이준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