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도시고속도로 가운데 교통량이 가장 많은 곳은 강변북로, 정체가 가장 심한 곳은 평일 퇴근시간대 서부간선도로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가 12일(수) 발표한 `도시고속도로 2013년 운영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 도시고속도로의 전체 교통량은 일평균 128만5000대였다.
이는 2012년 128만대에 비해 일평균 5000대가 늘어난 것이다.
교통량이 늘어나면서 2012년 58.6km/h였던 통행속도는 지난해 57.8km/h로 0.8km/h 감소했다.
도로별로 하루 평균 교통량은 강변북로가 27만대로 가장 많았고 올림픽대로 25만대, 경부고속도로 서울구간 21만대 순으로 많았다.
월별 차량속도는 8, 9월의 통행속도가 1, 3월에 비해 5~10km/h 정도 낮았다.
도시고속도로 중 평일 교통량이 가장 많은 구간은 강변북로의 `동작→ 반포` 구간으로 이 구간에는 하루 14만8000대의 차량이 오갔다.
하루 중 퇴근시간대인 오후 6시부터 7시까지가 대부분 도로에서 가장 정체가 심했다.
정체시간대 통행속도는 30~45km/h 수준으로 활동시간대 평균 통행속도 46~64km/h 보다 16~19km/h 정도 낮았고, 서부간선도로는 통행속도가 20km/h대로 가장 낮았다.
도로 구간별로는 통행속도가 30km/h 이하로 상습정체가 발생하는 곳은 올림픽대로 한남→반포, 여의상류→한강대교, 강변북로 원효대교→서강대교, 난지IC→동작대교, 경부고속도로 잠원IC→반포IC, 양재IC→서초IC, 서부간선도로 고척교↔성산대교였다.
서울시가 12일(수) 발표한 `도시고속도로 2013년 운영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 도시고속도로의 전체 교통량은 일평균 128만5000대였다.
이는 2012년 128만대에 비해 일평균 5000대가 늘어난 것이다.
교통량이 늘어나면서 2012년 58.6km/h였던 통행속도는 지난해 57.8km/h로 0.8km/h 감소했다.
도로별로 하루 평균 교통량은 강변북로가 27만대로 가장 많았고 올림픽대로 25만대, 경부고속도로 서울구간 21만대 순으로 많았다.
월별 차량속도는 8, 9월의 통행속도가 1, 3월에 비해 5~10km/h 정도 낮았다.
도시고속도로 중 평일 교통량이 가장 많은 구간은 강변북로의 `동작→ 반포` 구간으로 이 구간에는 하루 14만8000대의 차량이 오갔다.
하루 중 퇴근시간대인 오후 6시부터 7시까지가 대부분 도로에서 가장 정체가 심했다.
정체시간대 통행속도는 30~45km/h 수준으로 활동시간대 평균 통행속도 46~64km/h 보다 16~19km/h 정도 낮았고, 서부간선도로는 통행속도가 20km/h대로 가장 낮았다.
도로 구간별로는 통행속도가 30km/h 이하로 상습정체가 발생하는 곳은 올림픽대로 한남→반포, 여의상류→한강대교, 강변북로 원효대교→서강대교, 난지IC→동작대교, 경부고속도로 잠원IC→반포IC, 양재IC→서초IC, 서부간선도로 고척교↔성산대교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