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 '11번가' 인도네시아 오픈마켓 론칭

지수희 기자

입력 2014-03-19 09:32  

SK플래닛의 오픈마켓 `11번가`가 세계 4위 인구대국 인도네시아에 진출합니다.



SK플래닛은 인도네시아 2위 이동통신사 엑스엘 악시아타(XL Axiata)와 함께 오픈마켓 ‘일레브니아(elevenia, www.elevenia.co.id)’ 를 론칭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일레브니아(elevenia)’는 숫자11을 의미하는 영어 ‘일레븐(eleven)’ 과 세계를 의미하는 인도네시아어 ‘두니아(dunia)’의 합성어로 판매자와 소비자를 1:1로 연결해주는 쇼핑 세계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일레브니아는 앞으로11번가 운영 노하우와 시스템을 현지화해 웹과 모바일에 최적화된 오픈마켓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SK플래닛은 지난 2013년 5월 인도네시아 엑스엘 악시아타와 함께 디지털 콘텐츠 사업 추진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고, 같은 해 7월 양 사가 50%씩 지분을 투자해 합작법인 ‘엑스엘 플래닛’을 설립하여 이커머스(e-commerce)사업을 준비해왔습니다.

초기 투자금은 약 450억원이고, 이준성 커머스플래닛 전 대표가 엑스엘 플래닛의 초대 대표이사를 맡았습니다.

현지 종업원 수는 100명입니다.

현재 인도네시아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14억 달러로, 향후 2022년까지 연평균성장률(CAGR) 39%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도네시아는 인터넷 보급율도 2013년 기준으로 31%를 넘어섰으며, 이동전화 보급율은 66%에 이릅니다.

엑스엘 플래닛은 한국과 터키에서 검증된 11번가 운영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여 오픈마켓, 판매자, 고객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이커머스 생태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이준성 엑스엘 플래닛 대표는 “인도네시아의 빠른 시장 성장성과 인터넷 보급율을 고려하여 이커머스 시장에 초기 진입했다"며 "온라인뿐만 아니라 모바일 쇼핑에서 경쟁력을 확보한11번가의 운영 노하우를 ‘일레브니아’에 적극 전이하여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차별화된 이커머스 사업을 전개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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