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유럽 교통카드 시장 본격 진출

입력 2014-03-19 10:17  

LG CNS가 국내 최초로, 콜롬비아, 뉴질랜드에 이어 유럽 교통카드사업 진출합니다.
LG CNS는 그리스 테르나에너지와 컨소시엄을 구성, 1억3천790만 유로(한화 약 2천54억 원) 규모의 `아테네 e-티켓팅 사업`을 수주했습니다.

아테네의 모든 대중교통수단에 `자동운임징수시스템(Automatic Fare Collection System; AFC)`을 구축, 운영하는 이 사업에서 LG CNS가 담당하는 IT분야 예산은 1천억 원을 상회합니다.
`아테네 e-티켓팅 사업`은 2011년 사전적격심사 발표 이후 그리스 경제 위기 등으로 2년간 발주가 지연되다 2013년 4월 사업이 재개됐습니다.
기술력 요구 수준이 높은 유럽의 교통IT시장은 그간 미국, 프랑스 등 선진국 기업의 텃밭이었습니다.
LG CNS의 이번 수주는 선진국 기업과 경쟁해 대한민국의 IT기술이 유럽의 높은 기술 진입장벽을 넘었다는데 그 의미가 큽니다.
그간 LG CNS는 `04년 대한민국 서울, `08년 뉴질랜드 웰링턴, `11년 콜롬비아 보고타 등에서 교통카드시스템 구축을 통해 최고의 교통IT 기술을 축적해왔습니다.
그리스 교통부 산하의 `아테네도시교통공사(Athens Urban Public Transport Organization; OASA)`가 발주하는 `아테네 e-티켓팅 사업`은 총 사업기간이 12년인 장기사업입니다.
2년 동안 아테네의 버스, 트롤리 버스, 지하철, 국철, 노면 전철인 트램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에 교통카드 단말기, 게이트 및 자동승차권발매기를 설치하는 한편, 교통운임 정산을 위한 센터시스템도 구축합니다.
구축 완료 후 10년 간 교통카드 인프라와 센터시스템을 운영합니다.
구축이 완료되면 아테네 시민은 현재의 종이 승차권을 대신한 교통카드를 발급받아 환승 할인 등 새로운 혜택을 받게 됩니다.
서울의 거리 비례 요금제와 달리 아테네는 승차 시간 비례 요금제가 채택됩니다.
사업자로 선정된 `LG CNS-테르나에너지 컨소시엄`은 교통카드 발급 및 정산을 담당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 향후 12년간 사업을 수행합니다.
유럽연합(EU) 펀드와 테르나에너지, LG CNS의 지분 투자와 한국수출입은행의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통해 사업 자금이 조달될 예정입니다.
이 사업으로 한국수출입은행 등 한국금융기관은 안정적인 해외 투자처를 확보하고, 그리스는 외자를 유치하게 되는 부수적 효과도 기대됩니다.
사업 수주기업은 물론 양 국가 관계자에게 모두 이익이 되는 선순환적 사업 구조다. 또한, 교통카드 운영으로 거둬들이는 SPC의 수익은 투자자에게 배당금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LG CNS는 매출액 외의 지분 수익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LG CNS는 이번 사업 수주를 유럽 진출의 교두보로 삼아 자체개발 솔루션인 `스마트 그린시티`, `스마트 팩토리` 등으로 사업영역을 다각화하고, 유럽의 다른 국가 진출도 적극 모색한다는 전략입니다.
LG CNS 김대훈 사장은 "LG CNS는 국내외에서 검증된 자체 솔루션과 기술력을 총동원해 성공적으로 사업을 수행, 대한민국 IT의 유럽 진출을 계속 이끌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LG CNS는 올해 말 사업자 선정이 예상되는 1조 6천억원 규모의 영국 런던 `스마트 대중교통 요금지불 시스템` 제안에도 참가하고 있으며, 향후 유럽 교통시장 진출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