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자동차보험 시장에서 대형손해보험사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지난해 회사그룹별(대형·중소형·온라인사) 온라인 자동차보험 시장점유율은 대형사가 39.9%로 온라인사(35.8%)를 넘어섰습니다.
삼성화재나 현대해상 등 대형사들은 지난 2009년 11.5%의 점유율에 그쳤으나 2011년 28.5%, 지난해 39.9%까지 성장했습니다.
하이카다이렉트와 악사손해보험 등 온라인 전문보험사들은 지난 2009년 무려 62.3%의 점유율을 기록했지만 지난해 35.8%까지 떨어지면서 반토막이 났습니다.
한화손해보험과 흥국화재 등 중소형사들은 지난해 24.3%를 기록하며 4년전 26.2%와 큰 변동이 없었습니다.
한편, 지난해 온라인 자동차보험의 수입보험료는 3조 4183억원으로 전체 자동차보험 가입자 중 29.2%를 차지했습니다.
개인용 자동차보험만 살펴보면 온라인 보험 점유율은 36%까지 올라가, 개인용 자동차 3대 중 1대는 온라인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고 있었습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온라인 판매가 활성화 되면서 온라인 보험시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회사별 시장점유율 변화와 TM영업 제약 등 내외적인 요인으로 향후 온라인시장은 일부 변화가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지난해 회사그룹별(대형·중소형·온라인사) 온라인 자동차보험 시장점유율은 대형사가 39.9%로 온라인사(35.8%)를 넘어섰습니다.
삼성화재나 현대해상 등 대형사들은 지난 2009년 11.5%의 점유율에 그쳤으나 2011년 28.5%, 지난해 39.9%까지 성장했습니다.
하이카다이렉트와 악사손해보험 등 온라인 전문보험사들은 지난 2009년 무려 62.3%의 점유율을 기록했지만 지난해 35.8%까지 떨어지면서 반토막이 났습니다.
한화손해보험과 흥국화재 등 중소형사들은 지난해 24.3%를 기록하며 4년전 26.2%와 큰 변동이 없었습니다.
한편, 지난해 온라인 자동차보험의 수입보험료는 3조 4183억원으로 전체 자동차보험 가입자 중 29.2%를 차지했습니다.
개인용 자동차보험만 살펴보면 온라인 보험 점유율은 36%까지 올라가, 개인용 자동차 3대 중 1대는 온라인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고 있었습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온라인 판매가 활성화 되면서 온라인 보험시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회사별 시장점유율 변화와 TM영업 제약 등 내외적인 요인으로 향후 온라인시장은 일부 변화가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