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오후 SK텔레콤 통신장애가 발생한 가운데 SK텔레콤이 공식 사과문을 게재했다.
SKT 통신장애 현상은 지난 13일 데이터 통신 장애 이후 일주일여 만에 또 다시 일어났다.
SK텔레콤은 20일 오후 6시부터 6시간 가량 불안정한 통화 장애에 대해 같은 날 밤 11시쯤 공식 홈페이지, 블로그 등을 통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했다.
SK텔레콤은 "지난 20일 일부 고객분들에게 발생한 서비스 장애로 인해 불편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SK텔레콤은 3월 20일 18시 가입자 확인 모듈 장애 발생 직후, 조속한 해결을 위한 긴급 복구 작업 및 정확한 원인 규명 작업에 착수해 문제 발생 24분 후 시스템 복구를 완료 했다"며 "이후 소통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져 20일 23시40분에 정상화 됐다"고 전했다.
또한 "SK텔레콤은 서비스 장애로 불편을 겪은 고객분들에 대한 보상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며 "보상방안과 관련된 사항은 추후 안내드릴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통화망 장애는 24분 만에 복구가 됐지만 이후 전화가 몰릴 것에 대비한 과부하 제어가 이뤄지면서 실제 통화 불편은 밤늦게까지 계속됐고 일부 지역은 21일 새벽까지 이어졌다.
이 기간 중 일부 이용자에게 전화를 걸면 `결번(없는 번호)`이라고 나오거나 신호음이 없이 전화가 끊기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는 서울은 물론 전남과 광주 등 지방에서도 발생해 불편함을 겪었다.
일부 이용자는 음성 통신뿐 아니라 데이터 송수신도 안 됐다고 밝힌 만큼 이메일이나 지도, 내비게이션 등 데이터 서비스 이용에도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보인다.
한편, SK텔레콤 이용자 약관에는 고객 책임 없이 3시간 이상 장애가 발생하거나 월 장애발생 시간이 총 6시간을 넘으면 장애시간 요금의 6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최저 기준으로 배상 받을 수 있도록 규정돼 있다.
SKT 통신장애에 대해 누리꾼들은 "SKT 통신장애, 약관에 나와있는대로 해야 하는 것 아닌가?" "SKT 통신장애, 이건 무조건 보상 받아야지" "SKT 통신장애, 답답해 통신장애 벌써 몇 번 째야"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 SKT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