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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방영된 스포츠산업 전문 프로그램 `머니&스포츠(www.SIKorea.tv)`에서는 스포츠산업시장 소비 활성화 촉진을 위해 한국스포츠개발원에서 발간 중인 스포슈머의 최신호 `자전거편`을 통해 국내 자전거산업에 대해 알아본다.
한국스포츠개발원에서는 한국의 자전거 구매자에 대한 구체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 자전거 구매경험이 있는 전국의 만 14세부터 70세까지의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프로파일 조사를 실시했다.
우선 자전거를 구매할 때 고려하는 속성별 중요도에서는 `안전성`이 가장 높게 나타나 부품성능, 가격, 브랜드 인지도, 색상 등을 뛰어넘었으며 구매 경로는 60.3%로 자전거 전문샵에서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구매한 자전거의 브랜드는 국내 제품이 62.7%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67.3%가 `삼천리 자전거`를 선택했다. 해외 브랜드 구매순위는 자이언트, 메리다, 스캇 순으로 구매했다.
국내 브랜드 자전거 제품이 해외 브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우수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부분의 응답자가 거의 모든 면에서 ‘보통이다’라는 답을 선택했으나 실제로 자전거를 구매한 후 국내외 브랜드의 만족도는 크게 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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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브랜드 자전거 구매자의 경우 가격을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해외 브랜드 자전거 구매자의 만족도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외 브랜드의 상대적 품질에서 대부분의 응답자가 국내 브랜드가 해외 브랜드 제품보다 더 우수할 것이라 응답했으나 구매 후 만족도에서는 해외 브랜드 제품이 더 우수하다고 답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