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하물 규격기준 항공사마다 제각각··언제나 표준화 되나

입력 2014-06-10 11:06  

항공사마다 기내 수하물 규격 기준이 달라 표준화가 시급함에도 잘못된 관행이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전세계여행 가격비교사이트 스카이스캐너는 우리나라에서 직항이나 경유 노선을 운항 중인 28개 항공사의

평균 기내 수하물 1개(이코노미석)당 평균 무게는 8.92kg, 크기는 117.11cm(3변의 합)였다고 10일 밝혔다.

기내 수하물 무게에 가장 엄격한 항공사는 중국 국적 항공사인 남방항공과 동방항공.

수하물 무게 허용 범위가 겨우 5kg에 불과, 간단한 짐도 간단히 중량을 초과하기 일쑤였다.

중동계 항공사인 에미레이트항공과 카타르항공은 기내 수하물 크기를 113cm 이하로 규정,

무게보다 크기에 가장 민감한 모습을 보였다.

미국 국적 항공사인 유나이티드항공, 아메리칸항공, 델타항공은

기준 크기만 지킨다면 수하물 무게에는 제한을 두지 않았다.

국적기인 대한항공의 무게 허용 범위는 12kg로 평균치를 훌쩍 넘었지만

수하물 크기 제한은 115cm로 평균 수준을 약간 밑돌았고

아시아나항공은 무게 범위와 수하물 크기 모두 평균치를 약간 웃도는 10kg와 118cm를 허용했다.

이처럼 항공사마다 수하물 규격을 다르게 운용하다 보니 승객들은 큰 혼란을 겪고 있었다.

스카이스캐너가 최근 3년간 해외여행경험이 있는 만 18세 이상 전 세계 여행객 1천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2명중 1명은 수하물 규격 문제로 불편을 겪은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82%는 모든 항공사가 동일한 기내 수하물 규격 정책을 운영하기를 원한다고 대답했다.

스카이스캐너의 한 고위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각 항공사가 허용하는 기내 수하물의 크기와 무게가 다른만큼

그 기준을 꼼꼼히 살펴보고 맞추는 방법밖에는 사실상 대안이 없고 불편을 겪지 않는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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