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KOBACO)가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할 수 있도록 매월 발표하고 있는 ‘광고경기 예측지수(KAI; Korea Advertising Index)’에 따르면 하반기 종합지수는 106.4로 나타나, 상반기 대비 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같은 결과는 세월호 여파로 인한 내수 침체, 브라질 월드컵 특수 부진 등 상반기 광고시장의 부정적 요인이 이어져 하반기 광고주의 기대심리가 위축되어 있는 점이 조사결과에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매체별로 살펴보면 지상파TV 95.6, 케이블TV 109.3, 라디오 93.8, 신문 99.9, 인터넷 124.5로 나타났다. 지상파TV, 라디오 및 신문은 보합세, 케이블TV 및 인터넷은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그래프1).
업종별로 살펴보면 기초산업재, 식품, 음료 및 기호식품, 화장품 및 보건용품, 출판 및 교육, 패션, 금융 및 보험, 여행 및 레저, 공공기관·단체 및 기업광고 등 업종은 증가세가 전망된다. 반면, 수송기기, 건설·건재 및 부동산, 유통, 서비스 등 업종은 약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이외 업종은 상반기와 비슷할 것으로 전망된다(그래프2, 3).
KAI는 주요 4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하여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 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이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는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지수는 각 매체별 지수를 단순평균 또는 가중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 구분 없이 종합적으로 총광고비의 증감여부를 물어본 것이다.
KAI보고서는 코바코의 광고산업통계정보시스템을 활용하거나 스마트폰에서 `광고경기예측지수(KAI)`를 다운받으면 광고계 종사자는 물론 일반인들도 쉽게 검색할 수 있다.
한국경제TV 이예은 기자
yeeuney@bluenews.co.kr
이같은 결과는 세월호 여파로 인한 내수 침체, 브라질 월드컵 특수 부진 등 상반기 광고시장의 부정적 요인이 이어져 하반기 광고주의 기대심리가 위축되어 있는 점이 조사결과에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매체별로 살펴보면 지상파TV 95.6, 케이블TV 109.3, 라디오 93.8, 신문 99.9, 인터넷 124.5로 나타났다. 지상파TV, 라디오 및 신문은 보합세, 케이블TV 및 인터넷은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그래프1).
업종별로 살펴보면 기초산업재, 식품, 음료 및 기호식품, 화장품 및 보건용품, 출판 및 교육, 패션, 금융 및 보험, 여행 및 레저, 공공기관·단체 및 기업광고 등 업종은 증가세가 전망된다. 반면, 수송기기, 건설·건재 및 부동산, 유통, 서비스 등 업종은 약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이외 업종은 상반기와 비슷할 것으로 전망된다(그래프2, 3).
KAI는 주요 4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하여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 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이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는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지수는 각 매체별 지수를 단순평균 또는 가중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 구분 없이 종합적으로 총광고비의 증감여부를 물어본 것이다.
KAI보고서는 코바코의 광고산업통계정보시스템을 활용하거나 스마트폰에서 `광고경기예측지수(KAI)`를 다운받으면 광고계 종사자는 물론 일반인들도 쉽게 검색할 수 있다.
한국경제TV 이예은 기자
yeeuney@blu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