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룹이 그룹 내 물류 계열사인 현대로지스틱스의 지분을 매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현대그룹은 이로써 재무구조를 대폭 개선하고 자구안 대부분을 사실상 마무리하게 됐습니다.
현대그룹은 일본계 금융사 오릭스 코퍼레이션(이하 오릭스)과 현대그룹이 공동으로 세우는 특수목적법인(SPC)이 보유중인 현대로지스틱스 지분 전량인 88.8%를 총 6000억원에 매각하는 주식매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발표했습니다.
현대상선 등은 지난 16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현대로지스틱스 지분매각 안건을 의결했습니다.
현대로지스틱스 지분 보유 내역은 현대상선 47.67%, 현대글로벌 24.36%, 현정은 회장 등 13.43%, 현대증권 3.34%입니다.
이번 지분 매각은 현대그룹과 오릭스가 공동으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한 뒤 이를 통해 현대로지스틱스 지분과 경영권을 매각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신설 SPC는 자본금 3400억원 규모로 오릭스 측이 자본의 약 70%(2400억원)를 출자하고 나머지 30%(1000억원)는 현대상선이 부담해 공동주주로 나서게됩니다.
향후 신설 SPC가 현대로지스틱스를 재매각할 경우 현대그룹은 원금과 함께 투자차익을 오릭스와 나누게 됩니다.
현대그룹은 이와 함께 현대로지스틱스가 보유중인 현대엘리베이터 지분 19.95%를 매입합니다.
현대그룹의 투자사업을 영위하는 계열사 현대글로벌 등이 이 지분을 매입해 현대로지스틱스 매각에 따른 지배구조 문제를 해소하게됩니다.
현대그룹은 당초 자구 원안에서는 현대로지스틱스를 기업공개(IPO)함으로써 유동성을 확보하기로 했지만 지분매각 제안을 받고 오릭스 측과 협의를 진행해 최종 타결했습니다.
지분매각 방식이 IPO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로써 현대그룹은 지난해 12월 3조3000억원의 선제적 자구안을 발표한 이후 LNG운송사업 부문 매각, 신한·KB금융지주 등 보유주식 매각, 외자 유치 등을 통해 6개월간 약 2조7000억원, 80% 이상의 자구안을 달성했습니다.
현대그룹은 현대상선 LNG 운송사업부문 매각으로 1조원을 확보했으며, 현대부산신항만 투자자 교체로 2500억원, 컨테이너 매각 대금 563억원, 신한금융·KB금융·현대오일뱅크 등 보유 주식매각으로 총 1563억원과 현대엘리베이터 유상증자로 1803억원, 금융 3사 매각방식 확정으로 2000억원을 조달했습니다.
현대그룹 측은 “현대로지스틱스 지분매각 등 당초 자구안으로 제시한 것보다 훨씬 강도높은 방안들을 선제적으로 추진함으로서 유동성 확충, 부채비율 대폭 감축 등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며 “앞으로 더 이상 유동성 우려 없이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현대로지스틱스는 1998년설립돼 택배와 3자 물류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현대그룹내 물류 계열사로 지난해 매출 1조3466억원, 영업이익 321억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대그룹은 이로써 재무구조를 대폭 개선하고 자구안 대부분을 사실상 마무리하게 됐습니다.
현대그룹은 일본계 금융사 오릭스 코퍼레이션(이하 오릭스)과 현대그룹이 공동으로 세우는 특수목적법인(SPC)이 보유중인 현대로지스틱스 지분 전량인 88.8%를 총 6000억원에 매각하는 주식매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발표했습니다.
현대상선 등은 지난 16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현대로지스틱스 지분매각 안건을 의결했습니다.
현대로지스틱스 지분 보유 내역은 현대상선 47.67%, 현대글로벌 24.36%, 현정은 회장 등 13.43%, 현대증권 3.34%입니다.
이번 지분 매각은 현대그룹과 오릭스가 공동으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한 뒤 이를 통해 현대로지스틱스 지분과 경영권을 매각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신설 SPC는 자본금 3400억원 규모로 오릭스 측이 자본의 약 70%(2400억원)를 출자하고 나머지 30%(1000억원)는 현대상선이 부담해 공동주주로 나서게됩니다.
향후 신설 SPC가 현대로지스틱스를 재매각할 경우 현대그룹은 원금과 함께 투자차익을 오릭스와 나누게 됩니다.
현대그룹은 이와 함께 현대로지스틱스가 보유중인 현대엘리베이터 지분 19.95%를 매입합니다.
현대그룹의 투자사업을 영위하는 계열사 현대글로벌 등이 이 지분을 매입해 현대로지스틱스 매각에 따른 지배구조 문제를 해소하게됩니다.
현대그룹은 당초 자구 원안에서는 현대로지스틱스를 기업공개(IPO)함으로써 유동성을 확보하기로 했지만 지분매각 제안을 받고 오릭스 측과 협의를 진행해 최종 타결했습니다.
지분매각 방식이 IPO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로써 현대그룹은 지난해 12월 3조3000억원의 선제적 자구안을 발표한 이후 LNG운송사업 부문 매각, 신한·KB금융지주 등 보유주식 매각, 외자 유치 등을 통해 6개월간 약 2조7000억원, 80% 이상의 자구안을 달성했습니다.
현대그룹은 현대상선 LNG 운송사업부문 매각으로 1조원을 확보했으며, 현대부산신항만 투자자 교체로 2500억원, 컨테이너 매각 대금 563억원, 신한금융·KB금융·현대오일뱅크 등 보유 주식매각으로 총 1563억원과 현대엘리베이터 유상증자로 1803억원, 금융 3사 매각방식 확정으로 2000억원을 조달했습니다.
현대그룹 측은 “현대로지스틱스 지분매각 등 당초 자구안으로 제시한 것보다 훨씬 강도높은 방안들을 선제적으로 추진함으로서 유동성 확충, 부채비율 대폭 감축 등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며 “앞으로 더 이상 유동성 우려 없이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현대로지스틱스는 1998년설립돼 택배와 3자 물류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현대그룹내 물류 계열사로 지난해 매출 1조3466억원, 영업이익 321억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