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2분기 호실적 '라인'이 견인‥해외 매출 비중 31%

입력 2014-07-31 13:09  

주력 사업인 라인의 글로벌 매출 성장세에 힘입어 네이버는 2분기에도 호실적을 이어갔습니다.

네이버는 2분기 연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8% 증가한 1911억 7500만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 역시 22.2% 늘어난 6978억원을 달성했습니다.

특히 해외 매출은 라인의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9.3% 증가한 2천16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체 매출액의 31%에 달하는 수치로 네이버 실적 사상 해외 매출 비중이 30%를 넘은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에 김상헌 대표는 "해외 매출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2분기에 매출 비중 30%를 처음으로 초과했다”며, “네이버는 글로벌 기업으로 체질을 전환하고 있으며, 더욱 다양한 서비스들의 글로벌화를 달성해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사업부문별 매출액을 보면 광고 매출이 5천43억원(72%)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이어 콘텐츠 매출이 1천683억원(24%), 기타 매출은 252억원(4%)입니다.

광고 매출은 모바일 광고의 빠른 성장과 광고 성수기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8% 증가한 5,04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광고매출의 비중은 국내가 90%, 해외가 10%를 차지했습니다.

콘텐츠 매출은 라인 게임과 스티커 판매의 호조로 51.7% 상승한 1,68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광고 매출과는 달리 콘텐츠 매출은 해외 비중이 90%에 달했습니다.

기타 매출은 네이버의 부동산 정책 변경에 따른 부동산 매출 감소와 일본 내 IT 매출 감소의 영향으로 29.3% 감소한 252억원을 기록했고, 해외(53%) 비중이 국내보다 조금 높았습니다.

한편, 라인 사업의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6.3%, 지난 1분기보다 26.1% 성장한 1천832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라인의 총매출은 1분기 대비 25% 오른 2천863억원을 기록했으며 게임이 60%, 스티커가 2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총매출은 라인 자체 매출에 개발사와 구글·애플에 각각 지급한 수수료를 더한 값입니다.

라인 매출을 지역별로 보면 일본 이외 지역의 비중이 처음으로 20%를 넘었습니다.

일본은 라인의 지역별 매출에서 7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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