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노후화로 최근 5년간 모두 79,569건의 안전 결함이 지적됐지만
실제 보수가 완료된 것은 11%(10, 550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서울시 감사관은 지난 2월부터 3월까지 자치구 23곳(양천·광진 제외)과 합동으로
지하철역사의 안전관리실태를 점검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일 밝혔다.
서울메트로가 운영하는 1∼4호선 구간에서는 균열 62,638건과 누수 710건,
서울도시철도공사가 운영하는 5∼9호선 구간에서는 균열 15,931건과 누수 355건이 발생했다.
특히 이를 개선하기 위해 서울메트로는 148억원, 서울도시철도공사는 53억원의 예산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올해 반영된 예산은 각각 22억원, 15억원에 불과했다는 것.
서울시 감사관은 상황이 이러한데도 특히 서울메트로는 시설물 결함에 대한 보수 예산이 2011년 50억원, 2012년 37억원,
2013년 30억원, 올해 22억원으로 매년 0.3%가량 줄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시 감사관은 "시설물 노후화로 인한 결함이 발생할 경우 대규모 보수보다 우선순위를 정해
안전 위해요소부터 근본적인 보수가 되도록 적정한 예산을 투입하라"고 말했다.
서울시 감사관은 지금까지 파악된 지하철 안전 결함이 꼭 예산 부족 탓만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는 고가역사 정밀점검을 시행한 뒤 결함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보고했으나
감사관이 현장점검을 한 결과 균열, 백태, 누수, 철재 부식 등 결함이 다수 발견됐고 지하역사 역시 마찬가지였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메트로는 고가역사 20곳에 대해 정밀점검을 하면서 콘크리트 비파괴강도, 콘크리트탄산화 깊이 조사 등
현장재료시험을 전혀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하철 2호선 철도교량(합정-당산,강변-잠실나루 구간)을 점검하면서 수심 상승으로
고소장비를 투입하기 어려워지자 망원경 등을 이용해 대략적인 육안점검만 한 사실도 드러났다.
실제 보수가 완료된 것은 11%(10, 550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서울시 감사관은 지난 2월부터 3월까지 자치구 23곳(양천·광진 제외)과 합동으로
지하철역사의 안전관리실태를 점검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일 밝혔다.
서울메트로가 운영하는 1∼4호선 구간에서는 균열 62,638건과 누수 710건,
서울도시철도공사가 운영하는 5∼9호선 구간에서는 균열 15,931건과 누수 355건이 발생했다.
특히 이를 개선하기 위해 서울메트로는 148억원, 서울도시철도공사는 53억원의 예산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올해 반영된 예산은 각각 22억원, 15억원에 불과했다는 것.
서울시 감사관은 상황이 이러한데도 특히 서울메트로는 시설물 결함에 대한 보수 예산이 2011년 50억원, 2012년 37억원,
2013년 30억원, 올해 22억원으로 매년 0.3%가량 줄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시 감사관은 "시설물 노후화로 인한 결함이 발생할 경우 대규모 보수보다 우선순위를 정해
안전 위해요소부터 근본적인 보수가 되도록 적정한 예산을 투입하라"고 말했다.
서울시 감사관은 지금까지 파악된 지하철 안전 결함이 꼭 예산 부족 탓만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는 고가역사 정밀점검을 시행한 뒤 결함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보고했으나
감사관이 현장점검을 한 결과 균열, 백태, 누수, 철재 부식 등 결함이 다수 발견됐고 지하역사 역시 마찬가지였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메트로는 고가역사 20곳에 대해 정밀점검을 하면서 콘크리트 비파괴강도, 콘크리트탄산화 깊이 조사 등
현장재료시험을 전혀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하철 2호선 철도교량(합정-당산,강변-잠실나루 구간)을 점검하면서 수심 상승으로
고소장비를 투입하기 어려워지자 망원경 등을 이용해 대략적인 육안점검만 한 사실도 드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