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개원내과의사회는 지난 8월 30일대한내과학회와공동주관한 `제1회백신심포지엄`이내과전문의회원약 400명이참석한가운데 개최했다.
올해 처음 개최된 `백신심포지엄`은 대한개원내과의사회와 대한내과학회의 범국민 건강캠페인 `러브패밀리(LOVE Family)` 의 일환으로 열렸다. 심포지엄은 특히 질병의 치료에서 예방으로 의료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환자를 가장 가까이에서 만나는 1차의료기관내과가 `러브패밀리`의 첫걸음으로 전문의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백신정보를 전달하기위해 마련됐다.
심포지엄은 개원 내과의사들에게 최근 출시된 성인백신을 소개하고 예방접종을 시행할때 알아야할 정보를 전달할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이를 위해 심포지엄은 예방접종실시기준 및 방법, 국가예방접종지원사업, 이상반응관리, 백신의 취급 및 보관 등 의료현장에서 필요한 구체적인 내용으로 진행됐다.
심포지엄에는 내과전문의회원 약 400명이 참석해 성인 예방접종에 대한 내과전문의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특히 `최근출시된 성인백신 업데이트` 강의에서는 예방접종의 중요성이 높아지며 주목받고 있는 성인백신들이 소개되어 큰 호응을 얻었다. 심포지엄에서 소개된 대표적인 성인예방접종은 폐렴구균백신 `프리베나13`, 대상포진예방백신 `조스타박스`, 수막구균성뇌수막염백신 `멘비오`, 자궁경부암백신 `가다실` 등이다.
또한 심포지엄에 참여한 회원들은 향후 시행될 국가예방접종사업(NIP) 참여에 필요한 교육이수시간을 인정받는다. 질병관리본부교육시스템신규회원은 온라인 교육이수를, 기존회원은 매년 시행하는 재교육을 심포지엄참석으로 대신한다. 국가예방접종의 확산 흐름에 맞춘 이번 심포지엄은 내과전문의들의 국가필수예방접종 사업참여를 독려하고 내과에서의 예방접종활성화에 기여해 국민건강증진에 일조할 것 으로 기대된다.
심포지엄을 주관한 대한개원내과의사회 이명희 회장은 "대한개원내과의사회는 올해부터 온가족 예방접종을 통해 가족사랑을 실천하자는 의미를 담아 `러브패밀리`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 백신심포지엄은 질병의 치료가 아닌 사전예방을 통한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우고, 일선 의료현장에서 예방접종을 시행하는 내과개원의사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