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 조선사들의 신용등급이 무더기로 강등됐습니다.
한국기업평가는 18일 세계 1위 조선업체인 현대중공업의 회사채 등급을 ‘AA+’에서 ‘AA0’로, 3위 대우조선해양의 회사채 등급을 ‘AA-’에서 ‘A+’로 한 단계씩 낮췄습니다.
한기평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수주와 건조 역량은 우수하지만, 예상을 뛰어넘는 조선 업황 부진과 업체 간 경쟁 심화로 수익성이 크게 악화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올 2분기 영업손실 1조1037억원을 기록하며 1972년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의 적자를 냈습니다.
대우조선해양도 올해 상반기 시장 기대에 못 미치는 1833억원의 영업이익을 냈습니다.
한기평은 “이들 조선사는 중단기적으로 실적 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기평은 또 한진중공업의 회사채 등급도 ‘BBB+’에서 ‘BBB0’로 한 단계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기평은 “한진중공업은 필리핀 수빅조선소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증가한 차입금으로 인해 재무구조가 크게 악화된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진중공업은 지난 6월 주채권 은행과 재무구조 개선 약정을 체결하고 자구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국기업평가는 18일 세계 1위 조선업체인 현대중공업의 회사채 등급을 ‘AA+’에서 ‘AA0’로, 3위 대우조선해양의 회사채 등급을 ‘AA-’에서 ‘A+’로 한 단계씩 낮췄습니다.
한기평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수주와 건조 역량은 우수하지만, 예상을 뛰어넘는 조선 업황 부진과 업체 간 경쟁 심화로 수익성이 크게 악화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올 2분기 영업손실 1조1037억원을 기록하며 1972년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의 적자를 냈습니다.
대우조선해양도 올해 상반기 시장 기대에 못 미치는 1833억원의 영업이익을 냈습니다.
한기평은 “이들 조선사는 중단기적으로 실적 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기평은 또 한진중공업의 회사채 등급도 ‘BBB+’에서 ‘BBB0’로 한 단계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기평은 “한진중공업은 필리핀 수빅조선소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증가한 차입금으로 인해 재무구조가 크게 악화된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진중공업은 지난 6월 주채권 은행과 재무구조 개선 약정을 체결하고 자구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