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한 베이비붐세대(1955∼1963년생)의 창업이 늘면서 지난해 사업체 수가 1년 전보다 8만개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늘어난 사업체가 주로 진입 장벽이 비교적 낮은 중소 규모의 도·소매업과 숙박·음식점업 이라는 점에서 추세를 읽어볼 수 있다.
26일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 잠정결과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전국 사업체 수는 367만9천개로 1년 전보다 2.1%(7만6천개) 늘어났다.
사업체 종사자 수는 1,909만명으로 1년 전보다 2.8%(52만5,328명) 늘었다.
대표자 연령대별로 보면 작년 말 사업체 수는 50대에서 1년 전보다 11.4%, 60대 이상에서 4.4%, 40대에서 1.0% 각각 증가했고
반면에 30대는 18.1%, 20대는 9.9% 줄었다.
특히 베이비붐 세대인 50대가 대표자인 사업체 수는 전체의 38.0%로 모든 연령대 중 가장 많아 이같은 사실을 뒷받침했다.
산업별로 보면 도매 및 소매업의 사업체 수 증가 기여율이 24.2%로 가장 높았고 제조업(16.9%), 숙박·음식점업(16.3%)이 뒤를 이었다.
산업별 종사자 수 증가 기여율은 제조업(24.2%), 도·소매업(17.4%),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15.7%) 순이었다.
오삼규 통계청 경제총조사과장은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 후 창업 전선에 뛰어들면서 50대가 대표자인
사업체, 중소 규모 사업체, 진입 장벽이 낮은 도·소매업과 숙박·음식점업 사업체 수가 많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늘어난 사업체가 주로 진입 장벽이 비교적 낮은 중소 규모의 도·소매업과 숙박·음식점업 이라는 점에서 추세를 읽어볼 수 있다.
26일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 잠정결과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전국 사업체 수는 367만9천개로 1년 전보다 2.1%(7만6천개) 늘어났다.
사업체 종사자 수는 1,909만명으로 1년 전보다 2.8%(52만5,328명) 늘었다.
대표자 연령대별로 보면 작년 말 사업체 수는 50대에서 1년 전보다 11.4%, 60대 이상에서 4.4%, 40대에서 1.0% 각각 증가했고
반면에 30대는 18.1%, 20대는 9.9% 줄었다.
특히 베이비붐 세대인 50대가 대표자인 사업체 수는 전체의 38.0%로 모든 연령대 중 가장 많아 이같은 사실을 뒷받침했다.
산업별로 보면 도매 및 소매업의 사업체 수 증가 기여율이 24.2%로 가장 높았고 제조업(16.9%), 숙박·음식점업(16.3%)이 뒤를 이었다.
산업별 종사자 수 증가 기여율은 제조업(24.2%), 도·소매업(17.4%),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15.7%) 순이었다.
오삼규 통계청 경제총조사과장은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 후 창업 전선에 뛰어들면서 50대가 대표자인
사업체, 중소 규모 사업체, 진입 장벽이 낮은 도·소매업과 숙박·음식점업 사업체 수가 많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