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의 대결, '아이다' vs '아이다 1963'

입력 2014-10-08 12:34  

공연에 별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 해도 `아이다`라는 작품의 이름은 들어 봤을 법하다. 에티오피아 포로 출신의 공주 아이다와 이집트 장군 라다메스, 이집트 공주 암네리스의 삼각관계와 전쟁의 비극이 어우러진 대작 `아이다`는 오페라로, 또 뮤지컬로 끊임없이 생명력을 이어왔다.


이런 가운데 올해 11월 25일에는 `아이다 1963`(첫 번째 사진)이라는 이름의 특별한 오페라가 한국 관객을 찾아온다. `제목도 똑같고 내용도 똑같은데, 어차피 다 같은 공연 아니야?`라고 생각할 성급한 이들을 위해, 기존의 `아이다`와 이번에 공연되는 `아이다 1963` 간의 `빅매치`를 마련했다.

★`1963`의 의미…기존의 `아이다`를 생각 마라

오페라 `아이다`(두 번째 사진 왼쪽 포스터)는 이미 최근 국내에서 서울시오페라단의 주관으로 공연된 바 있다. 임세경 신동원 윤병길 이아경 등 국내 유명 가수들을 캐스팅해 2014년 2월 그 막을 올렸다. 국내 관객들에게는 `신비로운 이집트의 재현`이라는 평을 들으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디즈니 뮤지컬로 재탄생한 `아이다`(두 번째 사진 오른쪽 포스터)도 있다. 오페라 `아이다`와의 비교를 피할 수 없는 뮤지컬이었지만 팝 스타 엘튼 존이 작곡한 트렌디한 음악과 진지한 러브스토리, 화려한 비주얼로 2000년 브로드웨이 초연 뒤 역시 꾸준한 사랑을 받아 왔다.


이번에 공연되는 `아이다 1963`은 오페라이다. 당연히 등장하는 음악은 오페라 `아이다`에서 익히 들은 베르디의 것이다. 그러나 `1963`이라는 숫자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 같은 작품이지만 같은 작품이 아니다.

`1963`이라는 숫자는 오페라의 전성기였던 1960년대, 세계 최고의 오페라 극장인 이탈리아 밀라노의 라 스칼라 극장에서 최고의 예술가들이 장인 정신으로 `아이다`를 만들어낸 때를 뜻한다. 이 작품은 그 남다른 참여 예술가들과 작품성으로 라 스칼라 극장에서 상징적인 유산으로 떠받들어지고 있다.

★`마스터` 프랑코 제피렐리-릴라 데 노빌리

이러한 `아이다 1963`에서 가장 눈에 띄는 두 사람의 이름이 있다. 세계 최고의 정통 오페라 연출자이자 영화 감독으로도 유명한 프랑코 제피렐리와 라 스칼라 극장의 무대 미술 및 의상 디자이너로 활약한 세기의 예술가 릴라 데 노빌리이다.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으로도 유명한 프랑코 제피렐리에게도 `아이다`는 특별한 작품이다. 그가 1963년 `꿈의 극장` 라 스칼라 극장의 데뷔작으로 올린 작품이기 때문이다. 영화감독으로 알려지기 전 제피렐리는 1950년대 초부터 오페라 연출에 뛰어든 예술가로, 전설적인 가수 마리아 칼라스와 `라 트라비아타`, `노르마` 등을 무대에 올리며 활약했다. `아이다 1963`은 고인이 된 제피렐리의 감각을 그대로 계승, 그가 유일하게 인정한 후계자이자 분신인 니콜라 조르지가 리바이벌 연출한다.

제피렐리 못지 않게 릴라 데 노빌리 또한 그 경력으로 관객을 압도한다. 1916년생인 릴라 데 노빌리는 에르메스의 디자이너로 활동한 바 있으며 1950년대부터는 무대와 무대의상 디자이너로 본격 활동을 시작했다. 특히 라 스칼라 극장의 오페라 최전성기를 빛낸 디자이너로, 그를 대표하는 작품이 바로 `아이다 1963`의 무대와 마리아 칼라스의 드레스 등이다. 라 스칼라 극장 박물관은 릴라 데 노빌리의 별세 후 2002년 추모 전시회를 열며 그에 대한 경의를 표했다.

★잠시 머물고픈 화려한 아파트 vs 살고 싶고 갖고 싶은 아파트

그래도 거장들의 이름만으로는 과거의 `아이다`와 `아이다 1963`의 대비가 작품을 접하기 전인 일반 관객에게 명확히 전달되지 않는다. 그러나 라 스칼라 극장의 예술 감독 다니엘 바렌보임은 이미 과거의 `아이다`와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아이다 1963`을 가장 극명하게 대비시키는 평을 내놓았다. 라 스칼라 극장이 보유하고 있는 두 버전의 아이다, 즉 2006년작 `아이다`와 1963년작 `아이다`, 즉 `아이다 1963`을 비교한 것이다.

다니엘 바렌보임은 "2006년작 `아이다`는 너무나도 화려한 아파트라고 할 수 있다. 임대해서 잠시 편하게 머물고 싶긴 하지만 구입해서 살고 싶은 아파트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반면 `아이다 1963`에 대해서는 "나의 고국에 유치하고 싶은 작품이다. 고대 이집트의 환상적 이미지와 시적 감성이 녹아 있는 거장 릴라 데 노빌리의 무대와 의상에 찬사를 보낸다"고 평했다. 이스라엘 출신인 그는 실제로 재직 중 1963년작 `아이다`를 고국에 유치했다.

다니엘 바렌보임의 말처럼 `아이다 1963`은 일회성 이벤트로 잠시 눈을 현혹시키는 공연이 아니다. 역사와 전통의 라 스칼라 극장이 자부심이자 상징물로 생각하는 `문화 유산`에 더 가깝다. 한국-이탈리아 수교 130주년을 맞아 프랑코 제피렐리의 분신 니콜라 조르지의 연출 및 릴라 데 노빌리의 전설적인 무대가 그대로 예술의 전당 오페라극장에 재현되는 것은 한국 관객들에게 행운이다. `아이다 1963`은 11월 25~30일 오후 7시 30분 공연된다.(사진=IAM)

한국경제TV 이예은 기자
yeeuney@b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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