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억원이상,9억원 미만 주택을 매매하거나 3억원이상,6억원 미만의 주택을 전·월세로 임차할 때
져야 하는 부동산 중개보수(옛 중개수수료) 부담이 다소 줄어들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23일 경기도 안양 국토연구원에서 열린 `부동산 중개보수 체계 개선을 위한 공청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중심한 중개보수 체계 개편안을 내놨다.
정부의 안은 주택 가격 또는 전·월세가에 따라 4개 구간으로 나뉜 가격구간대 가운데
최고가 구간을 다시 둘로 쪼개 5개 구간으로 늘리면서 중고가 주택에 대한 요율을 지금보다 낮추는 내용이 핵심이다.
현행 보수 요율체계는 매매의 경우 6억원 이상이 최고가 구간이면서
요율은 `0.9% 이하에서 중개사와 중개 의뢰인이 협의해 결정`하도록 되어 있다.
또 전·월세는 최고가인 3억원 이상 주택에 대해 `0.8% 이하에서 협의해 결정`하도록 되어 있다.
개편안은 나머지 낮은 가격구간대의 요율은 현행대로 유지하되
매매의 경우 `6억원이상∼9억원 미만`을 신설, `0.5% 이하`의 요율을 적용하자는 것.
새 요율체계에서 최고가 구간인 `9억원 이상`에는 현재의 최고요율인 `0.9% 이하에서 협의`를 계속 유지하기로 했다.
또 전·월세에 대해서는 `3억원∼6억원 미만` 구간을 신설해 `0.4% 이하` 요율을 적용하고,
역시 `6억원 이상` 구간에는 현재의 최고요율인 `0.8% 이하에서 협의`를 유지하는 것으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주택 가격과 전세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해 과거에 고가 주택이었던
매매 6억원, 임대 3억원 구간대에 중소득층이 대거 진입하게 돼 보수 요율 체계를 조정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실제 이날 국토연구원이 내놓은 부동산 중개보수 체계에 대한 연구용역 결과를 보면
현재의 중개보수 체계가 만들어진 2000년에는 서울에서 매매가 6억원 이상인 고가 주택의 비중이 2.1%에 불과했으나
2013년에는 26.5%로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서울에서 임대차가격 3억원 이상인 주택의 비중도 2000년에는 0.8%였지만 2013년에는 30.0%로 크게 늘었다.
정부는 이처럼 중개보수 요율상 고가에 해당하는 주택이 늘면서 3억원∼6억원 구간에서 전세 거래 때 중개보수가
매매 거래 때보다 더 비싸지는 `역전 현상` 등이 발생하자 이런 불합리를 해소하기 위해 중개보수 체계를 손질하기로 한 것이다.
국토부는 또 주거용으로 쓰이는 일이 더 많아진 오피스텔의 중개보수와 관련,
`주거용 설비(부엌·화장실·욕실 등)를 갖춘 85㎡ 이하 오피스텔`에 대해 매매는 0.5% 이하, 임대차는 0.4% 이하의 요율을 적용하자는 안을 내놨다.
현실적으로 주거용과 업무용을 구분하기 어려우므로 주거용 설비를 갖춘 85㎡는 무조건 주거용으로 보고 싼 요율을 적용하자는 것이다.
오피스텔은 그동안 `주택 외 건물`로 분류돼 `0.9%(이하에서 협의)`의 요율을 물어야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공청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들을 반영해 이달 말까지 최종적인 부동산 중개보수 체계 개편안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져야 하는 부동산 중개보수(옛 중개수수료) 부담이 다소 줄어들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23일 경기도 안양 국토연구원에서 열린 `부동산 중개보수 체계 개선을 위한 공청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중심한 중개보수 체계 개편안을 내놨다.
정부의 안은 주택 가격 또는 전·월세가에 따라 4개 구간으로 나뉜 가격구간대 가운데
최고가 구간을 다시 둘로 쪼개 5개 구간으로 늘리면서 중고가 주택에 대한 요율을 지금보다 낮추는 내용이 핵심이다.
현행 보수 요율체계는 매매의 경우 6억원 이상이 최고가 구간이면서
요율은 `0.9% 이하에서 중개사와 중개 의뢰인이 협의해 결정`하도록 되어 있다.
또 전·월세는 최고가인 3억원 이상 주택에 대해 `0.8% 이하에서 협의해 결정`하도록 되어 있다.
개편안은 나머지 낮은 가격구간대의 요율은 현행대로 유지하되
매매의 경우 `6억원이상∼9억원 미만`을 신설, `0.5% 이하`의 요율을 적용하자는 것.
새 요율체계에서 최고가 구간인 `9억원 이상`에는 현재의 최고요율인 `0.9% 이하에서 협의`를 계속 유지하기로 했다.
또 전·월세에 대해서는 `3억원∼6억원 미만` 구간을 신설해 `0.4% 이하` 요율을 적용하고,
역시 `6억원 이상` 구간에는 현재의 최고요율인 `0.8% 이하에서 협의`를 유지하는 것으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주택 가격과 전세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해 과거에 고가 주택이었던
매매 6억원, 임대 3억원 구간대에 중소득층이 대거 진입하게 돼 보수 요율 체계를 조정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실제 이날 국토연구원이 내놓은 부동산 중개보수 체계에 대한 연구용역 결과를 보면
현재의 중개보수 체계가 만들어진 2000년에는 서울에서 매매가 6억원 이상인 고가 주택의 비중이 2.1%에 불과했으나
2013년에는 26.5%로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서울에서 임대차가격 3억원 이상인 주택의 비중도 2000년에는 0.8%였지만 2013년에는 30.0%로 크게 늘었다.
정부는 이처럼 중개보수 요율상 고가에 해당하는 주택이 늘면서 3억원∼6억원 구간에서 전세 거래 때 중개보수가
매매 거래 때보다 더 비싸지는 `역전 현상` 등이 발생하자 이런 불합리를 해소하기 위해 중개보수 체계를 손질하기로 한 것이다.
국토부는 또 주거용으로 쓰이는 일이 더 많아진 오피스텔의 중개보수와 관련,
`주거용 설비(부엌·화장실·욕실 등)를 갖춘 85㎡ 이하 오피스텔`에 대해 매매는 0.5% 이하, 임대차는 0.4% 이하의 요율을 적용하자는 안을 내놨다.
현실적으로 주거용과 업무용을 구분하기 어려우므로 주거용 설비를 갖춘 85㎡는 무조건 주거용으로 보고 싼 요율을 적용하자는 것이다.
오피스텔은 그동안 `주택 외 건물`로 분류돼 `0.9%(이하에서 협의)`의 요율을 물어야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공청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들을 반영해 이달 말까지 최종적인 부동산 중개보수 체계 개편안을 내놓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