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문학이나 작품에서의 강은 물이 지닌 상징적 의미를 통하여 고대에 있어서는 생명의 근원. 영원성, 풍요 등으로 표상되어 신비와 영험(靈驗)의 대상으로 숭앙(崇仰) 되었다.
한강(漢江)의 경우도 이름 자체가 말하여주듯 ‘큰 강’의 의미를 지닌 것으로 이해될 수 있지만 노상현 사진작가는 이번 전시 타이틀에서 한강의 첫 한자를 恨(한:응어리진 마음)으로 바꿔 사용하고 있다. 작가는 “한강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과 함께 그 뒤에 숨은 우리민족이 간직한 한(恨)을 표현하려 했다”고 말했다.
성산대교와 동호대교 및 팔당지역 등지의 도시와 자연 풍광(風光)을 담은 전시회 작품에는 마치 회화작품을 보는 듯 작가 특유의 미술적요소가 두드러진다.
한강(漢江)의 경우도 이름 자체가 말하여주듯 ‘큰 강’의 의미를 지닌 것으로 이해될 수 있지만 노상현 사진작가는 이번 전시 타이틀에서 한강의 첫 한자를 恨(한:응어리진 마음)으로 바꿔 사용하고 있다. 작가는 “한강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과 함께 그 뒤에 숨은 우리민족이 간직한 한(恨)을 표현하려 했다”고 말했다.
성산대교와 동호대교 및 팔당지역 등지의 도시와 자연 풍광(風光)을 담은 전시회 작품에는 마치 회화작품을 보는 듯 작가 특유의 미술적요소가 두드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