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증시특급]
- 마켓 진단
출연 : 김병연 우리투자증권 연구원
FOMC 이후 환율과 외국인 예상 행보는
달러가 강세로 가기 보다는 그동안 오버슈팅했던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약간은 횡보세를 나타낼것 같다. 환율도 안정세를 나타내는 모습을 볼 수가 있는 상황이다. 글로벌 이벤트는 일단 뉴스로 정리가 끝나는 모습들을 보였기 때문에 외국인들은 유럽에서 다시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면 충분히 들어올 만하다.
연말 상승 모멘텀은
최근 미국 시장이 오른 것은 한국과는 다르게 기업이익이 좋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소비에 대한 모멘텀이 있다는 것이다. 미국은 내수가 60~70%이기 때문에 소비가 잘된다면 경기가 상당히 좋아질 수 있는 모양이다. 그 상태에서 연말 소비시즌이 다가오고 있다. 현재 소비에 대한 기대지수, 소비자 기대심리가 좋은 상태에서 연말 소비시즌이 오는 모습이다. 그래서 연말에 미국의 경기지표는 좋은 모습을 보일 수 있겠다.
고배당주 모멘텀 확장 가능성
배당은 올해, 내년, 내후년으로 갈수록 배당이 증가하는 장기플랜이다. 연말에 기업소득 환류세제 등의 법안이 통과가 되면 2016년에 배당을 조금 더 할 수 있는 모습이다. 그렇다면 장기적으로 외국인들이 배당 관련한 자금들로 유입될 수 있다. 올해만 보면 배당주가 상당히 많이 올랐다가 다시 빠지면서 배당수익률이 올라가는 모습을 볼 수가 있다. 그래서 지금 같은 경우에는 내년, 내후년의 배당까지 연결 시켜 관심을 갖는 것이 좋겠다.
연말 포트폴리오 전략
지금 3% 이상의 배당수익률이 나오는 종목은 SK텔레콤, KT&G 정도가 있다. 배당과 연말 소비 관련해 IT 업종을 같이 가지고 가는 것이 좋겠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출발 증시 특급, 평일 오전 8시~10시 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