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은 오는 11월 16일까지 국내 최초, 최대 규모 `조선청화, 푸른빛에 물들다` 기획전을 개최한다.
고려청자나 백자에 비해 주목받지 못했던 청화백자의 시작부터 현대 미술에 끼친 영향까지 `청화백자의 모든 것`을 만날 수 있는 전시다.
청화백자는 15세기 처음 만들어졌으며 중국에 이어 전세계 두 번째로 제작기술을 획득했다. 특히 청화백자는 왕실 미의식의 정수로, 왕실의 수준과 취향이 일관되게 투영됐다는 특징을 지닌다. 조선 전기 왕실의 전유물이었던 청화백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문인들에 이어 백성들에게까지 널리 확산된다.
이번 전시는 국보, 보물 10점을 포함해 500여점의 청화백자를 선보인다. 특히 청화백자 150여점은 일제강점기 이후 최초 공개된다. 또 하얀 바탕에 파란 문양을 대비하는 한국적 감각과 방식이 살아 숨쉬는 현대 미술까지 살필 수 있다.
전시는 `조선 백자 그리고 청화백자` `청화백자, 왕실의 예와 권위` `문인이 사랑한 청화백자` `청화백자, 만민의 그릇이 되다` `현대에 살아 숨쉬는 청화백자의 미감`으로 구성됐다.
고려청자나 백자에 비해 주목받지 못했던 청화백자의 시작부터 현대 미술에 끼친 영향까지 `청화백자의 모든 것`을 만날 수 있는 전시다.
청화백자는 15세기 처음 만들어졌으며 중국에 이어 전세계 두 번째로 제작기술을 획득했다. 특히 청화백자는 왕실 미의식의 정수로, 왕실의 수준과 취향이 일관되게 투영됐다는 특징을 지닌다. 조선 전기 왕실의 전유물이었던 청화백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문인들에 이어 백성들에게까지 널리 확산된다.
이번 전시는 국보, 보물 10점을 포함해 500여점의 청화백자를 선보인다. 특히 청화백자 150여점은 일제강점기 이후 최초 공개된다. 또 하얀 바탕에 파란 문양을 대비하는 한국적 감각과 방식이 살아 숨쉬는 현대 미술까지 살필 수 있다.
전시는 `조선 백자 그리고 청화백자` `청화백자, 왕실의 예와 권위` `문인이 사랑한 청화백자` `청화백자, 만민의 그릇이 되다` `현대에 살아 숨쉬는 청화백자의 미감`으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