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포커스] [마켓인사이드] - 美 FOMC 종료.. 향후 증시 변수는
이재광 / SK증권 영업부PIB센터 이사
美 FOMC 종료.. 향후 증시 변수는
양적완화는 종료하겠다. 그렇지만 초저금리는 당분간 지속하겠다. 그리고 고용지표가 굉장히 개선되고 있어서 미국경제에 대한 전망은 긍정적이라는 내용으로 발표됐다. 그러나 증시는 소폭 조정을 받았다. 그 이유가 금리 인상 시기가 앞당겨질 수도 있겠다는 소식이 악재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악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오늘 미국시장의 조정은 그동안 단기급등에 따른 자연스러운 눌림목이라고 생각된다.
연말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 내년 초에 있을지 모르는 금리인상도 경기가 회복된다는 조건 하에서의 금리 인상 조정이라고 생각한다면 금리 인상이 사실상 된다고 하더라도 크게 우려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된다.
외국인 매도 소강상태.. 주가 바닥일까
어제 외국인들이 매수를 조금 보였다. 그런데 하루 매수했다고 해서 매수 전환됐다고 말할 수는 없다. 국내 기관 투자자들은 9월에 이어 10월에도 적극적으로 매수에 나서고 있다. 국내 투자자들이 이 장을 떠받치고 있는 모습으로 생각이 된다. 물론 외국인 투자자들이 가세하지 않는다면 추가 상승하기에는 상당히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하지만 가격적인 메리트, 저평가 매력이 부각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미국시장의 안정화는 국내시장에도 긍정적인 모멘텀으로 작용할 수 있다.
코스피, 연말까지 2000선 돌파 가능할까
이번 반등은 강하길 바래야 한다. 그래야 지난 번에 찍었던 저점이 하나의 저점으로써 완성될 가능성이 높다. 국내 코스피 주봉 차트를 보면 아직은 그동안 연속하락, 단기급락에 따른 자율적인 반등국면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기 어렵다. 오늘, 내일, 다음 주 월요일까지가 굉장히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어제 급등에 따른 차익실현 매물이 출현하면서 오늘 다소 조정을 받고 있다. 그런데 그 정도는 가능하지만 오늘, 내일, 다음 주 월요일까지는 어느 정도 장이 유지가 돼야 한다. 그렇지 않고 밀려버린다면 다시 한 번 바닥을 다지는 과정이 필요해 보인다. 다만 전세계 시장의 흐름으로 본다면 국내시장도 더 이상 밑으로 크게 하락하는 것은 지나간 것으로 생각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