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삼성과 LG전자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시장에서는 아이폰6에 밀리고, 저가 시장에서는 중국업체들이 맹추격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두 회사 모두 차세대 스마트폰 전략짜기에 한창입니다.
신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올 3분기 ‘스마트폰 실적’에 울고 웃었던 삼성과 LG 모두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전략폰이 잘 되면 그 브랜드의 이미지가 좋아지면서 보급형폰 또한 판매량이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LG전자는 프리미엄 G 시리즈의 인기몰이에 더해 중저가 모델까지 선전하며 분기 최대 판매량(1680만 대)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 엣지’에서 선보인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등 디자인 차별화와 업계 최고의 기술을 구현해 제품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LG전자는 ‘G3’ 후속모델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한 단계 더 높인 프리미엄급 모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가폰으로 공격해오는 중국 업체에 대응하기 위해 보급형 라인도 강화합니다.
<인터뷰> 이민희 아이엠 연구위원
“중국업체들과 비슷한 가격경쟁력을 갖고 가면서도 그 가격대에서도 이익을 낼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스마트폰 시장의 중심이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 아시아와 남미 등 신흥국으로 옮겨가며 프리미엄제품에서 중저가제품으로 무게중심이 쏠리고 있는 것도 이유입니다.
특히 글로벌 스마트폰 매출 가운데 중저가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은 3/4.
중저가시장에서의 경쟁력 약화는 실적에 직격탄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삼성전자는 중국 전략을 확 바꾸기로 했습니다.
다양한 제품을 팔던 기존 전략에서 벗어나, 소수 중·저가형 모델에 집중하는 한편, 소재와 기능은 고급화하되 가격은 낮춰 공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중국 베이징에 ‘삼성 갤럭시 라이프 스토어’ 1호점을 여는 등 중국 내 브랜드 강화에도 더욱 힘쓰고 있습니다.
LG전자는 G시리즈의 파생모델과 L시리즈를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입니다.
가격·화면크기·디자인 등에서 각각 장점을 가진 다양한 모델로 고객을 유인한다는 방침입니다.
한국경제 TV 신선미입니다.
삼성과 LG전자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시장에서는 아이폰6에 밀리고, 저가 시장에서는 중국업체들이 맹추격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두 회사 모두 차세대 스마트폰 전략짜기에 한창입니다.
신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올 3분기 ‘스마트폰 실적’에 울고 웃었던 삼성과 LG 모두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전략폰이 잘 되면 그 브랜드의 이미지가 좋아지면서 보급형폰 또한 판매량이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LG전자는 프리미엄 G 시리즈의 인기몰이에 더해 중저가 모델까지 선전하며 분기 최대 판매량(1680만 대)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 엣지’에서 선보인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등 디자인 차별화와 업계 최고의 기술을 구현해 제품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LG전자는 ‘G3’ 후속모델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한 단계 더 높인 프리미엄급 모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가폰으로 공격해오는 중국 업체에 대응하기 위해 보급형 라인도 강화합니다.
<인터뷰> 이민희 아이엠 연구위원
“중국업체들과 비슷한 가격경쟁력을 갖고 가면서도 그 가격대에서도 이익을 낼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스마트폰 시장의 중심이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 아시아와 남미 등 신흥국으로 옮겨가며 프리미엄제품에서 중저가제품으로 무게중심이 쏠리고 있는 것도 이유입니다.
특히 글로벌 스마트폰 매출 가운데 중저가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은 3/4.
중저가시장에서의 경쟁력 약화는 실적에 직격탄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삼성전자는 중국 전략을 확 바꾸기로 했습니다.
다양한 제품을 팔던 기존 전략에서 벗어나, 소수 중·저가형 모델에 집중하는 한편, 소재와 기능은 고급화하되 가격은 낮춰 공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중국 베이징에 ‘삼성 갤럭시 라이프 스토어’ 1호점을 여는 등 중국 내 브랜드 강화에도 더욱 힘쓰고 있습니다.
LG전자는 G시리즈의 파생모델과 L시리즈를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입니다.
가격·화면크기·디자인 등에서 각각 장점을 가진 다양한 모델로 고객을 유인한다는 방침입니다.
한국경제 TV 신선미입니다.